격국론

격국용신에 대하여

기림역학 2015. 10. 19. 01:06

 

 



■격국용신에 대하여

 

사회성의 크기, 질량, 고저는 격국이며 격국의 운용은 격국용신이 된다. 또한 격국용신은 격국의 활용, 핵심이고 길흉화복(吉凶禍福)을 책임지는 역할을 하며 직업, 사업에 대한  정신력, 적성, 가치관, 활동능력을 나타낸다. 정성은 정기신(精氣神)이 확실하면 길하게  되고 편성인 살상효인(殺傷梟刃)은 합화, 설화 등으로 제화해야 길하게 된다.

 

상관격에 정인과 편재가 있으면 전문가의 명(命)이 되며 편인격이 편재로 제화되면       기발한 아이디어(Idea)로 활용을 잘 하게 된다. 제화된 편격은 정격보다 쓰임새가 훨씬   좋다. 정관격에 재성을 격국용신을 활용하면 순용이 되나 일간이 신약하다면 억부용신과 반대가 되니 현재의 직장, 사업을 천직으로 하기는 어려우니 이는 개인적인 적성과 희망  사항은 억부용신을 따라가기 때문이다. 학생이라면 현재의 상황을 살펴 지금은 격국을   따라간다면 후에는억부용신을 따라가는 개연성에 대해 조언을 해 주어야 한다.

 

격국과 격국용신이 잘 짜여져 있는데 조후가 시급하면 조후용신부터 해결을 해야 하며  격국용신도 힘이 있어야 정신력, 추진력, 수행능력, 대처능력 등이 뚜렷하게 된다.          연월에 있어야 함이 중요하고 군왕신왕(君旺身旺)한 명(命)이 상격이 된다.

 

억부용신은 일의 성패가 아니라 개인적인 길흉을 통변을 하는데 활용하며 억부용신을   취하면 사회적이 아니라 축재 등의 개인적으로 간다. 정인이 격국용신인데 상관의 억부  용신을 취한다면 법대를 졸업하고 째즈까페(Jazz-cafe)를 운영하는 형상이 되며 조후     용신을 먼저 쓰면 편안하고 쉬운 직업 만을 하려고 하니 적극성이 떨어진다. 격국용신이 약한 경우에는 격국용신이 극약, 기반, 기신을 살려주는 경우, 혼잡, 공망, 충극이 되는   경우이다. 격국용신의 역량에 따라 진로와 가치관이 정해지는 것이다.

 

명(命)에서 인성이 용신이라면 인성용신의 기존 역할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정확한 통변이 나오는 법이며 인성이 억부용신이라면 돈을 위해서 하는 일이 아니고 일간이 좋아서 하는 일이다. 관성을 설기하는 관인상생(官印相生)이 되면 사업을 하더라도 전통적인 사업이나 가업을 잇게  된다. 인성이 식상을 억제하는 용도가 되면 적극적, 노력형이나 일이 쉽게  이루어지지 않고 노력해서 어렵게 헤쳐나가는 모습이 보인다.

 

인성이 조후용신이면 나사가 풀린 일간이며 활동적이 아니고 정신적인 노동을 하며      체면을 차리고 머리는 일간이 된다. 재물은 어둡고 복잡하고 시끄러운 곳에 있기 마련이니 재물하고는 인연이 약하게 되는 것이다. 정관이 용신이면 격국을 살려주니 품위, 명예욕이 강하게 된다. 용신은 하나인데 다용도로 쓰이면 일, 행동, 생각이 복잡하고 분산되는       특징이 있다. 상관패인(傷官佩印)이면 배운 것, 실력, 자격증 등을 가지고 공격적으로    나가는 형상이 된다.(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