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간물상론

己丁편인

기림역학 2020. 7. 3. 17:02

■ 己丁편인

 

토일간이 화편인을 만나게 되면 특용작물을 키우는 온실이 되어 특수한 용도로 변하게 된다. 화편인은 기술적인 특성이 있고 토일간은 기르고 양육을 하는 특성이 있으니 이는 특별한 재주, 아이디어 등을 갖고 특수한 작물을 키워 정신적, 전문적인 장인, 명인이 된다는 의미이다. 그러나 수정재를 만나서 丁壬음란지합 (淫亂之合)”이 되면 엉뚱하게 나가서 실패하게 되며 이는 좋은 집, 환경에서 불법적으로 양귀비를 재배하는 형상이 되는 것이다.

 

열작용을 하는 화편인은 토일간에게 피해를 입히게 되니 기재성으로 열을 통제해야 화편인을 활용할 수 있게 되며 수정재와는 "丁壬육합"이 되니 오직 수편재가 있어야 길하게 되는 것이다. 불법적인 도박사처럼 경험, 실력, 기술 등은 있는데 기재성이 없으면 결국에는 패가망신(敗家亡身)하는 형국이 된다. "己丁壬"의 명()토일간, 화편인, 수정재 모두가 망가지게 되니 음란지합의 흉한 역작용을 되면 일관성이 없어지고 혼돈스럽게 된다.

 

10천간 중에 가장 실용적인 토일간이 화편인을 만나게 되면 화편인도 실용적으로 변하며 이는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게 됨을 의미하고 결국에는 세밀하고 특화된 기술, 실력, 특용재배가 되는 것이다. 이는 특별한 재주나 아이디어를 활용하고 한 분야에서 독보적인 전문가가 됨을 의미하나 화편인이 열작용을 하게 되면 키우지 못하고 마르게 하니 시행착오(施行錯誤)와 실패를 거듭하게 되고 토일간과 화편인, 둘 다 흉하게 된다. 다만 빛의 작용을 하는 화정인 만이 길한 순작용을 하는 것이다.

 

열작용을 하는 화편인의 "丁壬육합"은 음란지합(淫亂之合)으로 흐르게 되며 토일간을 말려버리게 되니 이는 특별한 기술을 가지고 엉뚱한 짖을 하게 되고 좋은 기술로 사업화를 하다가 망하는 경우를 통변하게 되니 수편재의 순작용이 절실하고 없다면 문제의 소지가 많게 된다.

 

'천간물상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辛己편인  (0) 2020.07.05
庚戊편인  (0) 2020.07.04
戊丙편인  (0) 2020.07.02
丁乙편인  (0) 2020.07.01
丙甲편인에 대하여  (0) 2020.06.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