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학

괴강살(魁罡殺)에 대하여

기림역학 2019. 12. 27. 17:07

 

 



괴강살(魁罡殺)에 대하여

 

토는 천강(天罡), 토는 하괴(河魁)가 되며 음기와 양기가 절멸된 땅이라는 의미가 있다. 포태법으로 토는 땅을 상징하는 기의 묘고지(墓庫支)가 되고 토는 하늘을 상징하는 기의 묘고지가 되며 실제로 묘지의 작용을 하게 된다면 흉한 역작용을 하게 되는 것이다.

 

괴강살에는 庚辰(17), 庚戌(47), 壬辰(29), 壬戌(59) 그리고 戊戌(35)5 일이 해당되고 일주인 괴강일에 출생하게 되면 아주 강력한 기운이 작용하고 일명, 괴강격이라고도 하며 년주, 월주 그리고 시주에 괴강살이 있는 경우도 괴강살로 보는 경우도 있다. ()에 일주가 괴강격이고 다른 주에 괴강살이 중첩(重疊)되면 대권을 장악한다는 명()이 되는 것이다.

 

괴강살은 길함과 흉함이 극단적으로 작용하게 되는데 길하게 되면 대부, 대귀, 엄격, 총명 등의 의미가 되고 흉한 역작용을 하면 횡폭, 살생, 극빈, 재난 등의 흉한 의미가 강하게 작용한다. 괴강격이 되고 격국을 이루게 되면 자신감, 주체성, 가치관, 추진력 등이 강하고 무관, 군인, 경찰, 법조계 등의 형벌권을 사용하는 분야에서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며 또한 출세를 하게 된다.

 

그러나 곤명(坤命)은 활동적인 여성이거나 여장부이며 미인이기는 하나 성격은 남자같이 자신감, 주체성, 추진력 등이 왕성하고 본인의 주장이 강하기 때문에 평범한 결혼생활이 어렵고 이혼을 하거나 과부가 되운 쉬운 명()이 된다.

 

괴강격이 형살(刑殺)과 충()을 맞게 되면 하격(下格), 빈명(貧命), 천격(賤格)이라고 하며 이러한 천격에서는 불구자, 병자, 심신 미약자가 많다.

 

고서(古書)에서는 괴강살은 무리 중에서 발군의 실력을 발휘하고 우두머리의 자질과 발복이 빠르고 총명하며 뛰어난 문장력과 과감한 추진력이 있으며 권력을 잡고 살생을 좋아한다고 기술하고 있다.

 

어차피 괴강격 등으로 강하게 태어났으면 신왕, 신강한 명()이 좋고 건록격, 양인격도 신강한 명()이 길하게 되니 신왕한 명()이 되면 일반인과 다르기는 하나 아주 선명하고 선이 굵은 삶을 살아가는 것이다.

 

본인과 타인을 괴롭히는 신살로서 백호대살, 과강살, 양인살, 원진살 그리고 귀문관살을 5 대 흉살이라고 하며 참고로 甲辰(41), 甲戌(11), 丙辰(53), 丙戌(23), 그리고 戊辰(05)도 괴강살과 동일하게 강력한 작용을 하니 이러한 일주도 괴강살에 준하는 통변을 해야 할 것이다.

 

괴강격의 공망 그리고 합형충을 하는 경우에 대하여 실펴보면 괴강격이 합()을 하게 되면 강하고 흉한 작용력이 제화되고 특히, 건명(乾命)의 경우에는 그 자질이 총명하고 지혜롭고 결백하며 또한 만인을 아우르는 우두머리의 기상이 있게 되고 편벽되지 않으며 과감하고 시의적절(時宜適切)한 용단성이 있어 대장부다운 호연지기로 고귀하게 출세하는 사람들이 많다.

 

괴강격(魁罡殺)이 공망을 맞게 되면 강하고 흉한 살기(殺氣)가 빠져나가 제화되니 난폭한 기질을 자제할 수 있어 길한 순작용을 하게 되니 이러한 공망의 길한 작용력은 편관의 제화력과 많이 닮았다.

 

괴강격이 형살(刑殺)을 맞게 되면 파격이 되며 형살과 충()이 되면 일생에 걸쳐 형액(刑厄)이 빈번하게 되고 또한 신체적, 정신적인 불구자가 많음을 볼 수 있으며 괴강격이 원진살과 중첩되게 되면 더욱 흉한 역작용을 하게 되고 이는 궁위(宮位)와 해당 육친에 대한 흉한 통변을 해야 할 것이다.

 

년주에 괴강살이 있고 조상님이 좌하고 계시다면 조상의 음덕을 기대하기 어렵다. 년주의 괴강살 뿐만 아니라 5 대흉살인 백호대살(白虎大殺), 양인살, 원진살이나 귀문관살이 있어도 조상님이 집 안에 들어와 행패를 부리는 형국이니 음덕(陰德)은 커녕 피해만 없어도 다행인 줄 알아야 할 것이다.

 

월주에 괴강살이 있고 월주에 형제나 부모님이 좌하고 있다면 역시 부모, 형제에게 문제가 있게 되거나 인연이 박하게 되며 역시, 괴강살이 시주에 있고 자식이 시주에 좌하고 있다면 자식에게 문제가 있거나 인연이 박하게 된다.

 

괴강격이면서 관성의 정기신(精氣神), 즉 재성과 인성이 잘 발달되어야 자제할 수 있는 일간이 되고 길한 순작용을 하며 만약, 비겁(比劫)이 중중하다면 오히려 길한 순작용을 하게 됨을 알아야 한다.

 

괴강격이 다른 흉살 즉, 백호대살, 양인살, 원진살 그리고 귀문관살과 동주하게 되면 강한 성질이 폭발력을 갖게 되고 이에 대한 궁위(宮位)나 육친(六親)에 대한 문제점이 아주 많게 되니 운의 통변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결론적으로 괴강살(魁罡殺)이 공망을 맞거나 합을 하게 되면 길한 순작용을 하게 되고 양인살, 형과 충 등을 맞게 되면 더욱 흉한 역작용을 하게 되며 여기에 육신(六神), 궁위 (宮位) 그리고 오행 등을 대입하여 통변에 임해야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