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주론

壬辰일주에 대하여

기림역학 2017. 8. 25. 01:00


                                                                                                                                           Image Origin/Blog Captured


壬辰일주에 대하여 

 

육십갑자 중에 29 번인 壬辰일주의 수일간은 화정재와 토정관이 공망되고 묘지(墓支)토편관에 자좌(自座)하고 있다.

 

어변용(漁變龍)을 꿈꾸는 물 속의 용의 형상이니 임전무퇴(臨戰無退)의 정신과 한계상황에 있더라도 굴복을 모르는 강한 돌파력이 있으나 묘지(墓支)에 자좌하고 있어 지구력이 약함이 흠이다. 어떠한 난관과 어려움이 있더라도 지혜롭게 대처하고 맡은 일에 대해서는 책임을 완수하고야 마는 승부욕과 혼란스러운 상황에서도 기회포착을 잘 하는 등의 뛰어난 능력을 발휘한다.

 

대체적으로 큰 포부와 도량이 넓고 재주가 넘치나 스스로 함정을 파고 자승자박(自繩自縛)을 하는 경우가 많으니 항상 조심해야 할 것이며 한 번 마음에 들지 않으면 영원한 이별을 하게 되는 냉정한 면도 있다. 비밀이 많고 타인을 하시하며 자만심이 강해 타인으로부터 오해를 사기 쉽고 자고(自庫)가 있어 충을 싫어하고 일간도 묘고지로 들어가는 형국이다.

 

곤명(坤命)은 미인이 많으나 남편이 가정에 무관심하고 사회생활에서 풍파가 많으며 또한 남편을 내조하거나 섬기기를 싫어하고 남편의 재물이 아무리 많다고 해도 결국에는 패가망신(敗家亡身)하고 난감한 지경에 처해지게 된다. 일반적으로 조후가 해결되고 대운이 신강한 방향으로 흐르게 되면 발복하게 되나 신약한 대운으로 흐르게 된다면 문제가 많게 된다.

 

신살(神殺)은 괴강일, 음착일(陰錯日), 화개살, 토신일(土神日) 등이 작용하고 괴강살, 천라지망살 등이 작용하게 되면 형권 등의 방면에서 뛰어난 능력을 발휘한다. 육신(六神)은 일지偏官과 괴강살이 합쳐져서 강한 기질이 있는 일간이 되며 직업은 군인, 경찰, 검찰, 수사관, 정치계, 종교계, 식품업, 숙박업 등의 분야가 적성이 된다.

 

괴강일 혹은 괴강살에 대하여 살펴보면 庚戌(47), 庚辰(17), 壬戌(59), 壬辰(29)4 일을 의미하며 戊辰(05)戊戌(35)도 괴강일에 포함되기도 한다. 괴강일에 해당되면 남녀 모두 두뇌가 총명하고 괴강성이 중첩되면 거부(巨富)가 되며 곤명(坤命)은 미인이 많으나 남편을 하시하고 본인의 주장이 강함이 흠이다.

 

일반적으로 괴강일이 흉한 역작용을 하게 되면 감금, 납치, 비명횡사 (非命橫死) 등의 횡액을 당하게 되며 가산과 사업이 몰락하고 백수의 생활을 하며 주색잡기, 작첩(作妾) 등을 일삼고 가정생활에 무관심한 일간들이 많다.

 

고서에서는 임진일생(壬辰日生)이면 주조여관(酒造旅館)”, “임진일생(壬辰日生)이면 음식직업(飮食職業)”이라고 기술을 하고 있으니 壬辰일주의 직업을 조언할 때는 명()과 조후 그리고 대운과 세운을 참고해서 이러한 면에 집중된 통변을 해야 할 것이다.




                                               Image Origin/Blog Captured

                                                                         

 




'일주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壬子일주에 대하여   (0) 2017.09.04
壬寅일주에 대하여   (0) 2017.08.28
壬午일주에 대하여  (0) 2017.08.18
壬申일주에 대하여   (0) 2017.08.16
辛酉일주에 대하여  (0) 2017.08.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