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Origin/Blog Captured ■壬午일주에 대하여
육십갑자 중에 19 번인 壬午일주의 壬수일간은 酉금정인과 申금편인이 공망되고 태지(胎支)인 午화正財에 자좌(自座)하고 있다.
“丁壬간합”으로 음란지합(淫亂之合)이 이루어져 지혜가 있고 총명하며 온순하고 다정다감한 성격의 일간이 된다. 그러나 남녀 모두 대외적인 사교성이 뛰어나지만 주색잡기에 인연이 많고 비밀스럽고 능청맞은 양면성이 있다. 타인의 사랑을 한 몸에 받고자 하는 심리가 강하여 허형심, 허장성세가 강한 것이 흠이 된다.
곤명(坤命)은 시부모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힘들고 화합이 어려우며 때때로 본의 아닌 언행을 하고 불투명한 경계에 있게 되며 곤경을 면하고자 거짓말을 하는 습관이 단점이 된다. 건명(乾命)은 처첩으로 인해 치부를 하고 건강이 나쁜 사람이 많고 돈쓰기를 잘 못하는 사람들이 많다.
실용적이고 현실적인 계산이 빨라 매우 빠르며 재관쌍미(財官雙美)라 일생을 통해 노력 이외의 행운과 횡재수가 종종 따르는 천운이 있게 되고 건명 (乾命)은 타주에 子수양인이 있으면 여자를 이용해서 재물을 취하려는 사기성과 “양인충(羊刃沖)“으로 은혜를 배신하는 경우가 있게 되며 비부살이 되면 교통사고, 수술 등의 몸수가 있게 된다.
신살(神殺)은 구추일(九醜日), 祿馬同鄕日, 桃花日 그리고 탕화살(湯火)殺이라 화재사고 총상 및 화상 등을 조심해야 한다. 일지의 육신(六神)은 正財와 正官이 함께 동주(同舟)하여 재관쌍미를 이루니 뜻하지 않는 복록과 조상의 음덕이 있게 된다. 직업은 공직이 가장 길하고 금융계, 재정계, 전기, 전자계통, 교육계 등의 분야에서 능력을 발휘한다.
록마동향일 혹은 록마동향살(祿馬同鄕殺)은 壬午(19)와 癸巳(30) 단 2 일이 있으며 이 날에 출생한 사람은 일지의 지장간(地藏干)에 귀한 금은보석이 있고 이러한 지장간의 재물을 꽃마차에 가득 싣고 좋은 배우자와 함께 고향으로 금의환향(錦衣還鄕)한다는 신살이니 느낌이 아주 좋다.
구추일(九醜日) 혹은 구추살(九醜殺)은 丁卯(04), 丁巳(54), 戊子(25), 戊午(55), 己卯(16), 己酉(46), 辛卯(28), 辛酉(58), 壬午(19), 壬子(49)의 11 일을 의미하고 이 날에 출생한 일간은 추잡한 주색잡기(酒色雜技)를 일삼고 방탕하게 살다가 결국에는 객지나 감옥에서 흉하게 사망을 하게 된다는 신살이니 관성의 강약정도, 관성이나 재성의 혼잡, 편중을 잘 살펴서 록마동향일이 되는지 구추일이 되는지를 잘 가늠해야 할 것이다. Image Origin/Blog Captur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