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Origin/Blog Captured ■辛亥일주에 대하여
육십갑자 중에 48 번인 辛亥일주의 辛금일간은 寅목정재와 卯목편재가 공망되고 욕지(浴支)인 亥수傷官에 자좌(自座)하고 있다. 이러한 辛亥일주는 예술이나 문화방면에 조예가 깊고 무었이든지 한 번 보면 탁월한 모방력과 일신된 모습으로 매사를 감당하고 해낼 수 있는 다재다능한 재능이 있으나 일단 목적이 정해지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모사와 계략에 능하여 잘못하면 자승자박(自繩自縛)하는 경우가 많음에 조심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기성세대의 가치관, 조직, 규율, 타인 등을 무시하고 무었이든지 일간의 의도대로 하려는 교만심이 많으며 의심나는 일이 있을 때는 일의 전후나 진위를 정확하게 파악하지 않고 일간의 관점으로 단정해 버리는 경솔함이 있다.
일반적으로 인물이 좋고 두뇌가 총명하며 기억력이 좋아 많은 사람의 관심과 칭찬을 받으며 내부는 반항의식이 잠재하고 외적으로는 청결하고 깨끗한 분위기를 유지하려고 한다. 심성과 얼굴, 피부가 깨끗하나 항상 구설수(口舌數)가 많게 됨을 유의해야 하고 건명(乾命)은 문화와 예술 등을 사랑하는 반면에 고독하며 재복은 있으나 스스로 차버리고 타인의 조언을 무시하는 경향이 농후하다.
곤명(坤命)은 남편의 인연이 박하나 의외로 정조관념은 강한 것이 보통이다. 그러나 일단 결혼을 하게 되면 남편의 사회적인 직업에 변동이 많게 되고 부부간에 배려함이 부족하여 이별수가 있음이 아쉽다.
일주신살은 고란일(孤鸞日), 도화일(桃花日), 급각살(急角殺) 등이 작용하고 천문성(天門星), 고란살, 목욕살(沐浴殺) 등으로 살아가면서 이성문제와 주색잡기 등에 가장 조심하여 살아가야 할 것이며 육신은 일지傷官으로 규율, 타인 등을 무시하고 쉽게 단정하는 것이 문제가 된다. 직업은 예능, 문학, 수산업, 무역, 생산업, 종교, 의학, 교육 등의 분야에서 탁월한 능력을 발휘한다.
고란일(孤鸞日) 혹은 고란살에 대하여 설명하면 甲寅(51), 乙巳(42), 丙午(43), 丁巳(54), 戊午(55), 무신(35), 己酉(46), 辛亥(48) 그리고 壬子(49)의 9 일을 의미하고 이는 곤명(坤命)이든 건명(乾命)이든 동일하게 가정사에는 시기, 질투가 많게 되고 서로 무관심, 무책임하며 건명(乾命)은 주색잡기와 작첩 등을 일삼고 곤명(坤命)은 애인이나 정부(情夫)와 놀아나고 가출을 하거나 방탕하게 살아간다는 신살이다. Image Origin/Blog Captur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