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인(正印)의 역할과 특성에 대하여
정인의 역할과 그 특성에 대하여 살펴보면 아래의 3 가지의 중요하고 기본적인 작용을 하는 것이다.
▩정인은 일간(日干)을 생한다. 정인(正印)은 자존심, 보수성, 정통성, 어머니, 윗사람, 선생님, 귀인, 후원자, 신앙대상, 증, 도장, 결제권, 증서 등을 의미한다. 정인은 혼잡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편중되어도 그다지 나쁘지 않다.
▩정인은 관살(官殺)을 설기(泄氣)한다. 정인은 편관(偏官)을 제화시키고 정관은 빛내 주는 작용을 한다. 정인이 왕해 관성이 도기(盜氣)를 당하면 자존심이 강해지고 독선적, 본인위주, 에고이스트가 되니 사회생활에 지장이 많게 된다. 정인으로 칠살 (七殺)을 설화(洩化)하는 살인상생(殺印相生)은 시간이 오래 걸리나 식신제살(食神制煞)은 빠른 시간 내에 활용할 수 있는 작용이 된다.
원국의 칠살(七殺)에 인성(印星)운이 와서 살인상생 (殺印相生)이라 좋은 운이라고 하면 틀린 통변이 되고 원국에 인성이 약한데 인성운이 오면 성과가 나타나는 좋은 운이 되는 것이다. 원국에 관살(官殺)이 있는데 인성이 없는 사람은 피해의식, 강박감이 있으니 타인의 사랑을 못 받아 드리고 거리감을 느끼며 복이 없는 사람이다. 정인은 사랑을 있는 그대로 받아드리나 편인은 상황에 따라 필요한 것만 골라서 받아드리고 그 작용도 변덕스럽게 되는 것이다.
▩정인은 상관(傷官)을 극제(剋制)한다. 정인은 식상(食傷)을 파극(破剋)하는 것이 아니라 극제(剋制)하는 것이니 위협적인 존재가 아니고 다스리는 정도가 된다. 특히 정인은 상관(傷官)에게 상관패인(傷官佩印)을 시키니 상관에게는 더없이 중요한 작용을 하는 정인이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