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壬甲식신에 대하여 주도권을 쥐는 壬수일간은 甲목식신을 만나면 흐르고 펼치며 활용하니 할 일이 생겼고 청수가 되었으니 순수한 일간이다. 木기식상이 왕하면 분산되니 초지일관(初志一貫), 지속력이 약해지며 과신, 자신감으로 실패할 여지가 있게 된다. 壬甲丙. 정신적인 양간, 壬수일간에 甲목식신이니 필설생설(筆舌生洩)이라 종교, 교육, 철학, 문학, 예술계통 등이 인연이고 "○壬甲戊"의 命으로 식신제살(食神制殺)이 되면 의사, 약사 쪽이 인연이다. 끝에서 새롭게 시작하나 현실성이 부족함이 흠이고 "○壬甲丙"의 빛, 火기재성이 있게 되면 결과, 현실감이 생긴다. 水木비식이 왕해 생목, 甲목식신이면 장점이 나오나 열, 火기재성이 있으면 현실감이 떨어지니 시행착오를 겪게 되고 傷官짓을 하여 결과가 흉하게 되는 것이다. "○壬甲丁/○寅午○"의 命을 살펴보면 열, 丁화정재니 시작은 근사하나 판단착오를 일으키게 된다. "丁壬육합"을 해도 午월이면 열, 丁화정재의 음란지합(淫亂之合)이 된다. 壬수일간도 왕한 戊토편관과 甲목식신에 의해서 작용력이 약해진다. 火기재성이 열이든 빛이든 甲목식신이 火金재인이 왕해서 死木이 되면 겉은 멀쩡하나 속은 상해있으니 출력이 어렵거나 왜곡된다. 특히 열, 火기재성은 비현실적인 짓을 하고 생각과 다른 말이 나오며 말을 더듬는것이 일반적이다. 巳 ~ 戌월에 死木이 된다. 水木 비식이 많아 甲목 식신이 生木이면 길하고 긍정적인 결과가 나온다. 대운에서 死木에서 生木으로 바뀌면 甲목식신이 긍정적으로 변하게 된다. 死木이든 生木이든 己토정관이 와서 甲목식신을 육합을 하게 되면 흉하다. 정신적인 "壬甲식신"은 전체적인 것을 보고 "壬乙상관"은 작고 세밀한 것을 본다. 물이 잘 흐르니 실행력이 좋고 균형을 이루면 지혜(壬수 - 信)와 인덕(甲목 - 仁)이 있고 생산력, 활동력이 좋고 결과는 생목 甲목식신과 빛, 火기재성에 달렸다. 맑은 물이니 깨끗하고 지식이 있으며 생산력이 있는 물이 되는 것이다. 현실감은 떨어지나 빛, 火기 재성이 있으면 해결해주니 없다면 유시무종(有始無終), 시행착오(施行錯誤)가 많다. 己토정관운이 오면 잘 나가다가 옆으로 빠지는 흉한 운이 된다. 전체적이고 생설(生洩)이 아주 잘 되나 무턱대고 일을 벌림이 단점이다.
▩壬수일간에 甲午년의 세운통변을 보면
"+甲목식신, 午화정재, 식신생재(食神生財)"의 돈독이 오르니 강한 욕심, 소유욕이 생기게 되는 운이다. 신왕하면 돈, 건강, 실속, 공간확보가 실현되는 운이다. 개인적인 욕구, 욕망인 甲목식신이니 공적인 지위를 사적으로 이용하는 일이 생긴다. 신약한 命에 甲목식신운이 오면 갈수록 태산이고 어려워지나 식신이 희용신이면 어려운 문제가 단박에 해결된다. 천간의 乙목상관은 혼잡의 문제가 있으나 지지에 卯목식신만 있었다면 일시에 해결되는 운이다. 土기관성이 왕해도 甲목식신이 소토하니 길하다. 신왕한 壬수일간은 깨끗해지고 할 일이 생기나 신약하다면 甲목식신이 제 역할을 못하게 된다. 申금 정도의 생지의 통근이 좋다. 命의 水火비재의 상황이 중요하며 金木인식이 필요하다. 壬수는 양이 많고 깊은 물, 탁수(濁水), 인공수이고 癸수는 얕은 물, 청수(淸水), 자연수, 눈물, 비이다. 壬수일간은 흐르고 깨끗해지고 정신도 맑아지며 생산력, 할 일이 생기니 甲목식신은 일간을 응원해 주는 귀인, 인덕, 지혜인 것이다. 일반적으로 壬수일간이 木火식재를 만나니 펼치고 확장하는 활동성이 왕성해 진다.
그러나 壬수일간이 木火식재가 너무 왕하면 끈기가 떨어지고 분산된다. 시작하는 甲목 식신과 계획하는 壬수일간이 만나니 과욕으로 현실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으나 결과인 午화정재를 동반하니 壬수일간은 甲목식신을 잘 활용하고 결과를 얻는다. 열, 午화정재는 생목, 甲목식신이 잘 자라다가 꼬스라지니 중도에 변질되거나 판단착오로 시행착오 (試行錯誤)를 겪는다. 너무 조열한 命도 문제가 되나 습한 命도 시야가 가려지니 판단 착오 등의 문제가 생긴다.
"壬午자화간합"은 午화정재가 열이면 음란지합(淫亂之合)이니 괘도이탈, 판단착오, 개인적인 일처리로 문제가 복잡해 진다. 음란지합(淫亂之合)의 유무는 조후에 달려있으니 조열한 命은 甲목식신 즉, 나무를 키울 수 없게 된다. 음(陰)은 내부, 란(亂)은 외부의 요인이니 甲午년은 命이 조열하다면 외부의 요인으로 인한 음란지합(淫亂之合)이 생기게 된다. 간합은 남녀, 개인적, 이성적인 요인으로 보는데 일간의 생각인 甲목식신과 외부의 午화정재의 요인으로 이성적인 문제가 생기나 개방적(Open), 적응 등 사회적인 처세는 능숙해 진다.
"식신生정재"가 되어 소유욕이 강해지고 재테크(財-Tech), 외부활동을 한다. 신왕한 壬수일간에게 甲午년은 돈, 실속, 건강, 내 것을 만드는 길한 운이다. 직장인은 부업이라도 하나 음란지합(淫亂之合)이 되면 공사구분에 문제가 있어 甲목식신인 배우자, 측근을 통해서 공적인 것을 이용해 사적인 재테크(財-Tech)를 하기도 한다. 백수도 사회활동을 하고 모든 어려움이 일거에 해결되는 운이다. 金水인비가 있으면서 왕하고 證을 가진 전문직은 소유가 이루어지는 활동이 된다.
木火식재가 많아 신약하면 甲목식신의 역할이 어려우니 사업가든 직장인이든 함부로 움직이면 안 되니 일은 많은데 해결이 안 되고 짜증나고 해고 등의 문제가 생긴다. 편재와 달리 정재는 본인의 능력으로만 처리해야 하는 일이다. 신약한 壬수일간에 식신생재 (食神生財)운은 하면 될 것 같은 유혹이 있으나 시작하면 힘이 달리게 되고 여의치 않으니 주변의 유혹에 넘어가면 안 된다. 土기관성이 왕하면 "재생살(財生殺)"이니 갈수록 어려워지며 과로, 건강도 나빠지니 움직이지 말아라.
길신들은 殺이 되지는 않으나 여건이 된다면 殺로 발동한다. 식신제살(食神制殺)운은 관재수가 없어지는 운이나 신약하면 살기(殺氣)가 작용하니 식신운에 관재구설 (官災口舌)이 생기면 해결이 안 된다.
건명(乾命)에서 "식신生정재"를 하면 일간 위주로 여자에게 잘하고 "상관生정재"를 하면 여자가 혹할 수 있게 잘하는 것이다. 신약재다(身弱財多)는 여자에게 잘 해주고 뺨을 맞는 형상이다. 곤명(坤命)에서 "정재生관성"은 일간 위주로 내조하니 남편을 요리하며 편재는 남편 위주로 내조한다. 정재가 동해서 관성을 얻으면 일간이 원해서 얻는 관성이되고 편재가 동해서 관성을 얻으면 관성이 원하는 일간인 것이다.
壬수일간 주도인 甲목식신의 매매운은 午화정재니 안정성을 요구하고 개인적인 욕심이 강해진다. 정재니 나중에 돈이 되는가 안 되는가를 개인적으로 많이 따지며 임대 등 현금화가 쉬운 것을 원한다. 상관은 투자, 활용개념이 많이 들어가나 정재라 결과가 확실하게 나오는 것을 원한다. 표현, 교류가 원만해지고 섹스어필(Sex-appeal)이 작용된다. 남녀 결혼이 가능해지고 기혼자는 임신, 출산을 한다. 신왕한 命이 좋고 신약하면 연애도 생각없이 무리하게 시작했다가 문제가 생기고 넘보지 못할 것을 집착해서 발생하는 실수, 문제가 있다.
신약한 壬수일간은 午화정재를 소유하려다 문제가 생기고 간합이라 간섭을 하나 능력이 되지 못해 문제가 생긴다. 곤명(坤命), 식신생재(食神生財)는 재테크(財-Tech)를 하고 싶은데 경제권이 시모(媤母)재성에게 있는 형상이니 시모(媤母)와의 사이를 조심하고 부부는 돈, 경제권에 관한 문제가 있게 된다.
일간 만의 공간인 정재를 생하는 식신생정재(食神生正財)는 독립하고 싶은 운이 되며 자식이 부모를 벗어나 본인의 영역을 확보하려고 한다. 입력보다 출력에 관심이 있고 활용하는 운이지 공부하는 운은 아니다. 항마살이나 실기, 실습은 잘 된다. 상반기에는 공부가 더욱 안 된다. 건강은 命이 조열하면 끓어서 문제가 생기고 水기가 왕하면 습기가 생겨서 문제가 생긴다. 甲목식신이 약하면 순환기 계통, 담, 우울증이 생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