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신론- NV

비견(比肩)의 작용력과 육친통변

기림역학 2022. 8. 19. 13:53

비견(比肩)의 작용력과 육친통변

 

모두가 알고 있는 것처럼 비견은 일간과 음양(陰陽)이 동일한 오행이고 기본적인 역할과 작용력은 아래와 같으니 이를 염두에 두고 글을 읽어야 할 것이며 구체적인 내용은 아래와 같다. 비견은,

 

1) 식신과 상관을 생(生)하고 힘이 있게 만드는 작용을 하고                                                                                                         2) 재성을 극제(剋制)하거나 파극(破剋)하며 주로 편재가 당한다. - 군비쟁재(郡比爭財)                                                             3) 관성을 쟁관(郡比爭官)하거나 관성이 강하면 제화(制化)를 받는다. - 군비쟁관(郡比爭官)                                                     4) 인성을 설기(洩氣)하는 순작용을 하거나 혹은, 도기(盜氣)하는 역작용을 한다.

 

비견은 형제, 자매, 친구, 동료, 동업자, 동창, 선후배, 동업자, 단체, 경쟁자, 조직, 모임 등을 의미하며 비견이 왕하게 되는 경우에는 우선적으로 일간의 통근력과 정관의 동태를 살펴야 한다. 일간이 신약한 경우에 운에서 비견을 만나게 되면 합력(合力)의 순작용을 하고 반대로 비겁(比劫)이나 인성(印星)이 왕한 명(命)에서는 분탈, 분리(分離)하는 역작용을 하게 되나 정관이 비견을 잘 눌러준다면 법적인 공간, 테두리 안에서 질서 있게 행동하며 보호를 받는다.

 

운에서 비견이 오게 되면 자신감, 주체성, 추진력, 고집, 조직력, 경쟁력 등이 왕해지니 일간이 신약하여 합력의 순작용을 하게 되면 조직, 모임, 집회, 결사 등에 새롭게 가입을 하거나 결성하여 왕성한 활동을 하게 되고 사회성과 대인관계가 원만하고 활발해진다. 또한 이를 통한 경제적인 도움도 받을 수 있는 운이 되며 직장인이라면 독립, 사업을 시작하고 이미 개인적인 사업을 하고 있다면 영역이나 활동공간을 확장하는 운이 될 것이다.

 

대중적인 활동에 관심이 생기고 인기가 있게 되니 시험을 본다면 합격하고 선거를 한다면 승리를 하며 채무관계나 송사 등 질질 끌어오던 일이 해결되며 새로운 일에 도전하고 사이가 소원했던 형제, 친척, 동창들도 만나게 된다. 그러나 비견(比肩)운에는 금전적인 도움은 있을 수 있으나 동업이나 사업적인 측면은 흉하게 나타남이 보통이다.

 

비견운의 육친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관성은 여자에게는 남편, 남자이고 남자에게는 자식을 의미하며 이러한 관성(官星)이 극제(剋制)하는 것이 비견이니 곤명(坤命)에게는 시부(媤父), 건명(乾命)에게는 며느리가 되며 비견운에는 이에 관한 통변을 해야 할 것이다.

 

만약, 60대 남자의 비견운에는 “집 안에 새로운 사람이 들어온다”고 통변을 해야 하며 처의 입장은 남편인 관성이 극하는 것은 비겁이니 처, 여자의 비겁운은 남편이나 남자친구에게 애인, 여자, 활동공간이나 일, 새로운 취미 등에 의한 주말부부 등의 문제가 생기게 되고 또한, 군비쟁관(郡比爭官)하니 의부증(疑夫證)도 생기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