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학

방합의 작용력

기림역학 2021. 4. 28. 17:00

방합의 작용력

 

★ “寅卯辰방합”의 예로 설명합니다.!!

 

"○寅卯辰"방합에 申금운이 와서 "寅申충"이 되면 卯목은 "卯申암합"으로 "寅申충"을 완충 즉, 말리고 辰토는 "申辰삼합"으로 "寅申충"을 말리며 寅목은 "寅午戌 火기"로 申금을 극하려고 하니 충(沖)이 오면 처음에는 방합을 보호하려고 1 : 3으로 申금을 회유하나 안 되면 대노하여 폭발하니 원인을 제공하는 申금이 약하면 申금이 당하고 申금이 강하다면 싸움이 커지게 된다.

 

명(命)에 방합이 있는 경우에는 일간이 강해야 방합을 거느리는 힘이 있으니 대노하지 않고 협상, 포용하며 일을 처리하는 능력이 있는 것이다. 酉금운에 "卯酉충"을 하려고 하면 "辰酉육합"이니 이는 사적, 공적인 수단을 동원해서 방합을 보호하려는 통변을 가미해야 할 것이다.

 

명(命)에 방합이 있으면 형제, 보호자, 후원자가 있음이고 없다면 배짱, 뒷심, 용기가 없고 외톨이니 보호자가 없는 형상이다. 삼합은 사회적, 공적인 분야에서, 방합은 사적인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낸다.

 

일간이 강하면 피해의 정도가 심하지 않으나 신약하고 강한 오행이 방합을 형(刑)과 충(沖)을 하게 되면 단체해산, 단체에서 책임질 일, 애경사에 지출, 연대보증 책임 등에 문제가 생기고 갈등이 증폭된다. 특히, 형과 충보다는 방합에 육합이나 삼합운이 중복되는 경우에는 조직을 탈퇴하거나 따돌림을 당하는 일이 생기게 된다.

 

깨지기 보다는 변질되는 측면이 강하니 이에 대한 통변을 주의해서 해야 할 것이며 왕지 월일 경우에 결합력이 가장 강함은 물론이다. 삼합에 방합운이 중복되면 오해, 착각으로 인한 망신살이고 일반적으로 흉하게 되나 좋은 점은 친화력, 추진력이 있음이 될 것이다. "寅卯辰 방합"에는 木기가 강해지니 상대오행, 육신인 水기와 火기가 힘을 드러내지 못하게 됨도 유의해서 살펴야 한다.

 

왕지가 없는 방합이 하는 일은 먼 미래를 내다보고 하는 일이니 준비를 천천히, 철저하게 해야 할 것이다. 월지를 낀 "卯辰", "酉戌"은 방합과 육해(六害)가 동시에 해당되니 방합의 작용을 하는지 육해살의 작용을 하는지를 구분해서 살펴야 하고 육해살의 역작용을 한다면 주로 측근에게 배신을 당하는 일이 생기게 되니 매사에 신중해야 할 것이다.

 

명(命)의 巳화가 酉금을 만났을 때처럼 생지가 왕지를 만나는 운은 계획을 적극적으로 실행하는 운이 되니 巳화가 완전히 酉금으로 변해서 즉, 가공, 포장, 용도변경 등을 해서 金기의 활동을 본격적으로 시작을 하게 되니 이것이 火기가 金기로 바뀌는 금화교역(金火交易)이 되는 것이다.

 

甲辰(41)일주에 戌토가 오게 되면 ”辰戌충“으로 甲목의 통근처가 상하게 되니 甲목의 활동에 문제가 생기게 되며 壬수일간이 丑토에 통근하고 있는데 未토가 와서 ”丑未충“을 하게 되면 파고(破庫)가 되어 壬수의 활동에 문제가 생기게 됨을 통변해야 할 것이다.

 

묘지인 辰戌丑未토에 통근을 하고 있는데 형이나 충이 되면 파고인지 개고인지를 잘 판단해야 하며 대운과 세운, 명(命)을 참조하여 "1 : 3"이 되는 경우에는 파고(破庫)로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