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세론

삼합의 운세통변

기림역학 2020. 7. 14. 16:59

■ 삼합의 운세통변

 

역우님들이 질문 중에 삼합의 운세통변에 관한 문의가 많은데 본 장에서는 지지, 특히 삼합에 대한 운세통변 방법을 배워 보도록 하자!! 다른 운을 보는 경우도 마찬가지 이지만 지지의 운을 보는 순서는 궁위(宮位), 오행, 육신의 순서가 되며 삼합은 왕지가 포함되는 삼합의 경우와 왕지가 포함되는 않는 삼합, 즉 가합(假合)을 크게 구분해야 할 것이다. 또한 묘고지(墓庫支)가 관여하는 삼합이나 가합도 통변의 요령이 다르며 그 자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다.

 

먼저 묘고지(墓庫支)가 중심이 되어 왕지를 삼합하게 되면 왕지의 왕성한 활동을 정리하고 마무리하는 운이 되니 예를 들어 정신, 생각, 계획 등을 의미하는 명()수가 원인을 제공하는 토운을 만나게 되면 수의 특성을 보류하거나 마무리하는 일이 생기게 되니 이는 기존의 계획을 점검하고 새로운 준비를 해야 하는 운을 통변할 수 있으며 辰戌丑未의 운은 반드시 다시 재()”를 염두에 두고 통변에 임해야 할 것이다.

 

반대로 명()의 묘지(墓支)토와 왕지(旺支)수운은 왕지의 힘이 있는 사람과 결탁해서 일을 주체적으로 도모하니 다시 재()”를 염두에 둔다면 재추진, 재개발, 재계약의 결과가 나타나는 운이 된다. 조열한 명()기가 없고 토가 있는데 용신 수운은 속전속결(速戰速決)하는 일에만 좋은 운이 될 것이니 이는 시간을 끌게 되면 일이나 사업 등이 흐지부지 된다는 의미이고 세운은 더욱 그렇다. 이유는 환경이 조열하니 수가 토에 빠르게 흡수되기 때문이다.

 

()금에 토운은 酉丑삼합으로 왕지(旺支)금의 독기가 순화되고 신중해지는 운이다. ()토에 목운은 卯未삼합으로 목이 옛날에 했던 것이 재현되는 운이나 천간에 甲乙목이 없으면 마음만 있는 것이고 실제적으로는 하려다 마는 것이 된다.

 

()의 묘지인 토에 생지의 화운은 巳丑가합으로 칩거하던 토의 외부활동이 활발해지게 되며 반대로 의 생지인 화에 묘지인 토운은 시작하려는 활동을 접고 칩거에 들어가는 운이 된다. 왕지(旺支)가 없는 가합은 실제적으로 이루어지지는 않으니 현실성이 떨어지는 삼합이 된다. 활동을 접고 칩거에 들어가는 운이라 함은 중도포기, 개점휴업 상태를 의미하나 직장인이라면 한직으로 가면 좋을 것이다.

 

명의 생지(生支)가 용신이 되면 의욕적으로 일을 하게 되나 묘지(墓支)의 대운이면 일이 명쾌하지 않으니 나서거나 설치면 안 되는 운이 되고 조후가 불량하면 운이 더욱 흉하게 된다. 토가 화를 만나면 준비, 시작은 하는데 되는 일이 없음이고 화에 화운은 두 가지 일을 벌리게 되나 결과적으로 실속은 없으나 요행을 바라는 마음은 크다. ()이 조열하다면 큰 일에만 매달리나 결과가 없으며 巳酉삼합화운은 왕지이자 중심세력이 되는 금이 운의 화를 삼합하니 업그레이드나 확장되는 운을 통변할 수 있다.

 

목에 목운은 기의 도기가 염려되며 양호상쟁(兩虎相爭)이라 영역, 주도권 다툼이 생기게 되나 기가 있다면 심각한 문제는 없을 것이다. 삼합의 중심세력이 되는 2 개의 왕지(旺支)는 암투, 분리, 파벌, 영역, 주도권 싸움 등이 생기게 되니 이는 명()목이 용신인 경우에 목운은 2 개의 삼합으로 알력이 생기게 되니 좋은 운이 아니라는 의미이다. 궁위와 육신에 갈등, 분리의 문제가 생기게 되고 또한 중요한 일이 중첩되어 갈등이 생기기도 한다. "묘지 + 묘지운"이면 큰 변화는 없고 다만 가라앉은 느낌이 든다.

 

방합(方合)은 삼합보다 합력은 떨어지기는 하나 이는 강력한 패거리, 조직, 세력 등을 의미하니 컨소시엄 등을 구성하거나 동업을 하려는 성향이 강하다. ()의 월지에 화가 있고 화운이 오게 되면 巳午방합이 되고 이는 또 다른 조직생활을 하게 되나 남의 일에 간섭을 하여 손해를 볼 가능성이 있으니 이는 월지의 화는 격국이고 화는 격국에 중첩된 방합을 이루니 이는 사회생활을 의미하는 격국이 혼탁해지기 때문이다.

 

삼합(三合)에 방합(方合)운이 겹치게 되면 망신살이라 착각하는 일이 생기게 되니 배신감, 상실감이 들고 이는 망신살이고 구설수인 것이다. 다만 망신살이 있으면 친화력은 좋다. 화는 巳酉丑삼합”, 화는 寅午戌삼합으로 서로 추구함이 다르니 화와 화가 혼잡되면 두 가지 생각이 생기게 되어 비교평가, 갈등구조, 가치관의 혼란이 생기게 되어 흉한 살()의 역작용을 하는 것이다.

 

'운세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십신(十神)과 재성운의 통변  (0) 2020.07.16
재성(財星)과 재성운  (0) 2020.07.15
십신과 상관(傷官)운  (0) 2020.07.13
합충극설생(合沖剋洩生)의 천간운  (0) 2020.07.12
상관(傷官)의 역할과 용어의 이해  (0) 2020.07.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