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간인자론

戊토에 대하여

기림역학 2020. 1. 13. 16:52

 

 


토에 대하여

 

기와 기는 올라가면서 퍼지고 기와 기는 밑으로 내려가면서 뭉치게 되니 기는 木火의 기운과 金水의 기운의 중간에 있게 된다. 토는 생장화수장(生長化收藏)의 작용 중에 화()의 중간역할을 하며 정신적인 면이 발달되었고 토는 실용적, 현실적, 물질적, 실리적으로 활용하니 토를 만난 모든 육신(六神)은 실용적으로 변하게 된다.

 

이러한 정신적인 토는 통제, 포용, 중심, 중개, 정리, 조절의 역할 등을 하고 실용적인 토는 생육하고 배양하는 작용을 한다. 토로 기를 통제하려 함은 불가하고 하게 되면 토는 호수의 바닥이 된다. 기가 왕하면 환()이 되는 것이다.

 

()토가 없으면 기가 날뛰게 되고 토가 왕하면 기가 움직이지 않게 된다. 곤명(坤命)에서 기는 생산력, 씨앗이니 왕한 토에 조열하면 임신, 출산이 힘들고 석녀가 된다.

 

토는 비현실적인 공간, 비실용적인 것, 멀리 있는 것 등을 의미하고 토는 집 앞의 논밭이니 실용적, 현실적이다. 토는 모든 것을 받아들이면서 내 것으로 만드는 능력이 탁월하다. 토는 외부적인 요인과 사람에 따라 변하고 말을 하니 그 속을 알기 힘들다. 화정인이 있어야 쓸모있고 활용하는 땅이 된다. “己丙”.

 

천간의 화치승룡(火治乘龍)토는 기를 흡수하고 조절하며 巳午未가 있으면 토와 丑辰토가 열기를 끌어 내린다. “丁己식신은 가장 나쁜 식신(食神)이고 기관성이 없는 토는 쓸모없는 땅이 된다. 목은 토를 통제하고 토는 반발하면서 목을 키우나 토는 수용하고 키우면서 자기 것으로 만든다.

 

이러한 토는 기관성을 먼저 찾아야 하며 만물을 포용하고 호연지기(浩然之氣)를 자랑하는 토는 신왕함을 좋아하고 지지가 충됨을 극히 싫어한다. “戊甲편관은 비현실적, 정신적, 저돌적인 면이 치우친다.

 

토는 밀도가 상당히 안정되고 후중(厚重)하여 한 쪽으로 치우치지 않으며 적절한 균형을 유지하고 있다. 이러한 토는 추동기(秋冬期), 申酉戌월과 亥子丑월에는 휴지기가 되어 만물의 기()를 뿌리에 저장하고 춘하기(春夏期), 寅卯辰월과 巳午未월에는 활동하는 시기로 발아(發芽)하고 개화(開花)한다.

 

토는 나무를 울창하게 기르는 것이 제일의 임무이며 목편관과 화편인이 투출하는 것이 아름답고 지지에는 습토가 있는 것이 좋다. 산에 나무가 많다는 것은 부귀(富貴)를 의미하고 토일간에 지지에 충()이 있으면 지진이 일어나는 현상과 같아 불안초초하고 폭발하는 성격이 있다. 토는 대륙, 평야, 큰 산과 같아 토에 비하여 고후(高厚)하며 토의 발원지가 된다.

 

기가 한 번 수장(受贓)하고 한 번은 발양(發養)하여 만물이 땅에 의지하여 살아가며 땅에서 태어나고 땅으로 돌아가므로 대지는 우주의 자궁(子宮), 만물의 어머니가 된다. 풍수에서는 이를 지모사상(地母思想)이라고 하며 토가 상당한 수분이 조절되어 자양지토(慈養支土)가 되어 만물을 성장시키고 생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특히 토일간은 이상이 거대하고 단위가 크며 또한 무사기질이 강하다. 인품이 중후하고 믿음직한 성품을 지니고 있으며 강직하며 불굴의 의지가 있으며 신앙심이 강하고 뒤끝은 없으나 경쟁심리가 강한 반면에 남에게 베풀고 싶어 하는 다소 헤픈 기질이 있다.

 

이러한 토일간이 각 천간을 만나는 경우를 간단히 살펴보면

 

토일간에 목편관이 있다면 부귀하게 살 수 있고 지지에는 조후가 해결된 토나 토의 습토가 있다면 더욱 길하며 목정관이 있다면 고산지화(高山之花)가 되고 큰 산에 꽃동산이 있는 형상이니 사치와 낭비가 심하고 바람을 많이 피우게 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토일간에 화편인이 있다면 철학, 문학, 학자나 교직 등의 정신적인 분야에서 능력을 발휘하나 고독한 명()이 되며 일반적으로 화는 나무가 있어야 키우는 보람이 있게 되는 것이다. 화정인이 있다면 큰 산에 불이 난 형상이니 난리가 나며 수편재로 불을 끄려고 하니 丁壬음란지합이 되어 힘만 들게 되니 오직 수정재로 불을 꺼야 할 것이다.

 

토일간에 토비견이 있다면 큰 산맥에 나무가 없는 형상이니 아무런 보람을 느끼지 못하는 명()이 되고 땅에 심어 놓은 것이 없으니 할 일을 다 하지 못하고 있다. 토 겁재가 있다면 호연지기(浩然之氣)토를 배경으로 실리를 취하는 펜션이나 식당이 있는 형국이니 호가호위(狐假虎威)하는 토겁재가 된다.

 

토일간에 금식신이 있다면 광산이 되는 형상이니 먹고 사는 것은 문제가 없으며 금 상관이 있다면 산에서 금을 캐는 형상이니 역시 먹고 사는 것은 문제가 없으나 기가 왕한 경우에 토다매금(土多埋金)됨을 주의해야 한다.

 

토일간에 수정재가 있다면 큰 산에 장대같은 비가 내리고 있는 형상이고 오랜 시간 비가 내리게 되면 산에 있는 나무들이 비에 쓸려 내려가며 또한 나무의 뿌리도 썩는 현상이 일어나게 된다. 수정재가 있다면 오랜 장마로 인하여 산에 있는 나무들이 빛을 보지 못하고 뿌리도 썩고 있는 형국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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