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학

식신(食神)과 다른 육신(六神)과의 관계에 대하여

기림역학 2019. 12. 9. 16:30

 

 


식신(食神)과 다른 육신(六神)과의 관계에 대하여

 

먼저 식신과 재성의 관계를 살펴야 하니 재성(財星)은 시장, 고객이고 식신(食神)의 결과이며 식신생재(食神生財)를 하고 있으면 생재의 활동과 결과가 있는 좋은 명()이 된다. 또한 생()과 설()의 힘의 균형이 적당해야 결과가 좋게 되고 균형이 맞지 않으면 문제가 있게 되며 재성이 없으면 결과가 없게 되고 검증받지 못한 활동이 되는 것이다.

 

인성과 비겁(比劫)이 없어 일간이 신약하면 이는 준비, 실력이 없다는 의미이니 실력을 갖추고 준비해서 일을 시작하라는 의미가 되며 일간에 비해 식신(食神)이 약하다면 실력은 좋은데 실력발휘를 못하는 것이다.

 

또한 재성(財星)이 없다면 이는 결과가 없다는 의미가 되는데 이는 추진력과 활동성은 좋은데 결과가 있는 대외활동이나 영업, 사업 등을 못했다는 의미가 되며 장인정신만 있는 명()이 된다.

 

식신생재(食神生財)를 하더라도 인성(印星)으로 일간이 신강하면 직장생활을 하고 비겁 (比劫)으로 신왕하면 사업을 하게 된다. 비견(比肩)이 왕하면 동업을 하고 겁재(劫財)가 왕하면 투기적인 투자활동을 하며 이는 활동범위가 넓고 재물욕심도 강함을 의미한다. 월지 양인을 제외하고 식신생재를 하면 투기적인 일을 하게 된다.

 

식신이 관리하고 안으로 들여오는 정재(正財)를 생하고 인성(印星)이 있으면 연구직, 관리직, 교육직 등의 직장생활을 하고 흔들리지 않으니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것이 장점이다. , 세월이 흐르고 모든 일을 배운 다음에는 그 분야에서 영업보다도 기술적인 작은 사업을 하게 될 것이다.

 

식신에 편재가 있으면 풍류를 즐기며 낭만을 좋아하고 할 일이 많으며 사업가적인 성향이 왕하고 자기 만족형이다. 프리랜서이고 일 자체를 즐기는 성향이 있으며 적극적이고 외부 지향적이며 공격적인 영업 행위를 한다. 먼저 방문해서 성사시키는 거래, 경쟁이 있는 일을 선호하니 영업분야가 적성이고 유통, 도매, 무역 등의 폭 넓은 일에 종사한다.

 

乙己甲의 명()에서 목겁재(劫財)토편재(偏財)甲己육합이 되면등라계갑의 속성으로 색다른 사람과 동업을 하게 되는데 예를 들면 돈이 많은 여자를 꾀어서 동업을 하는 형상이 된다.

 

지지에 비겁(比劫)이 왕하면 투기적인 일 즉, 사채(私債), 기획부동산 등의 일을 하게 되고 신약한 일간의 식신생편재(食神生偏財)”는 생산업은 불가하고 대리점, 지점, 가맹점 등을 해야 능력을 발휘하게 되고 또한 길하게 되는 것이다.

 

일간의 신강약을 떠나서 식신생재(食神生財)인데 관성(官星)이 있으면 나중에는 납품 등 관을 낀 사업을 하게 된다. 편관(偏官)은 권력을 이용한 대행업을 하니 예를 들면 물류, 용역, 관리, 창고업, 삼성 AS, 카쎈터 등의 직종에서 일을 하게 되는 것이다.

 

상관생재(傷官生財)와 달리 식신생재는 준비를 오래하게 되며 인성(印星)으로 신강해지면 독립하지 않으려 하고 비겁(比劫)으로 신강해야 독립을 하려고 한다. 정인과 비견(比肩)의 식신생재는 입출력이 좋으니 장인이 될 소지가 많으며 신약하다면 월급쟁이나 가족, 친구와 함께 하고 의지하는 사업을 해야 할 것이다.

 

일간이 왕하고 식신에 편재(偏財)”는 생산과 영업, 관리까지 함께 한다. 비견은 준비를 오랫동안 하나 겁재는 돈이 없으면 대출을 받아서라도 사업을 하게 되며 필요하다면 많은 권리금을 주고라고 입주를 강행하는 것이다. 겁재(劫財)와 편재는 권리금이나 수수료가 들어가는 이권사업에 능하고 정인(正印)과 식신(食神)은 권리금, 수수료를 인정하지 않으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