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주론

癸丑일주에 대하여

기림역학 2017. 10. 2. 01:00

                                                             

Image Origin / Blog Captured                                                                                                                              


癸丑일주에 대하여

 

육십갑자 중에 50 번째인 癸丑일주의 수일간은 목상관과 목식신이 공망되고 대지(帶支)토편관에 자좌(自座)하고 있다.

 

일지인 토에서 자체적으로 살인상생(殺人相生)이 되기 때문에 어떤 일이든 임무를 완수하려는 기질이 있으나 일간의 자신감, 주장이 강하여 타인의 말을 듣지 않고 급하며 고집이 강한 것이 단점이며 편관백호대살에 살인상생이라 일간 본인이 최고인 것처럼 생각하기 때문에 대인관계에서 고립되기 쉽다.

 

지혜롭고 활발하면서 예의가 있는 반면에 소심하고 소극적이며 공상이 많은 일면도 가지고 있으니 학문에 열중하게 되면 길하게 되나 그렇지 못하면 의타심이 있어서 모든 일을 주저하게 된다.

 

매사 한 가지 일에 몰두하고 정진하는 장점이 있으나 진퇴를 조절하지 못해 실패하는 경우가 많고 근면성실하며 지구력도 있지만 근심이 많고 세상사를 비관함이 흠이 되며 곤명(坤命)은 살인백호라 남자가 죽어나가는 일주이며 노랑남편(老郞男便)과 인연이 많다.

 

사주에 흉살이 있으면 천하게 되고 앞장서기를 좋아하며 곤명(坤命)은 질서와 예의를 잘 지키고 형제 간에 의리가 있으나 고집이 강해서 부부간에 불화하여 이별이 아니면 별거하여 사는 것을 많이 볼 수 있음이 아쉽다.

 

일주에서 오는 신살은 백호일, 음욕일(淫慾日), 방해일(妨害日) 등이 작용하고 일반신살(神殺)은 백호살, 음욕살, 탕화살, 화개살, 살인상생격 등이 작용하며 육신(六神)은 일지偏官으로 즉 편관백호라 생살지권의 권한을 잡지 않으면 인생의 운기는 굴곡이 심하게 된다. 직업은 수사관, 경찰계, 무관직, 공직 생활, 의약계, 특수기술직, 종교계 등의 분야에서 능력을 발휘한다.

 

백호일은 甲辰(41), 乙未(32), 丙戌(23), 丁丑(14), 戊辰(05), 壬戌(59), 그리고 癸丑(50)7 일을 의미하며 이 날에 출생한 일간은 혈관계통이나 심장병 등으로 고생을 하게 되며 또한 일지의 육신(六神)을 대입하면 여기에 해당되는 육신이나 육친(六親)이 중한 질병을 앓게 되거나 심하면 사망을 하게 된다는 신살이다. 초혼은 이별수가 많으나 재혼하면 행복한 결혼생활을 하게 되니 헌남자, 헌여자와 인연이 된다.

 

음욕일(淫慾日) 혹은 음욕살은 甲寅(51), 乙卯(52), 丁未(44), 己未(56), 庚申(57), 辛卯(28), 癸丑(50), 그리고 戊戌(35)8 일을 의미하며 음욕살이 흉한 역작용을 하게 되면 남녀지간에 항상 갈등과 이별수가 있게 되며 부모, 형제와는 무덕하고 본인도 욕심과 질투심이 많아 세상과 타인을 비방하며 본인의 주장만 내세우다가 종국에는 넓은 세상에서 외톨이가 되고 신용을 상실함이 많게 된다는 신살이다.




'일주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甲子일주  (0) 2020.05.29
癸巳일주에 대하여   (0) 2017.10.05
癸亥일주에 대하여   (0) 2017.09.25
癸卯일주에 대하여  (0) 2017.09.22
癸未일주에 대하여  (0) 2017.09.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