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辛巳일주에 대하여
육십갑자 중에 18 번인 辛巳일주의 辛금일간은 申금겁재와 酉금비견이 공망되고 사지(死支)인 巳화정관에 자좌(自座)하고 있다. 辛巳일주는 일반적으로 능력이 좋고 총명하며 “丙辛육합”의 암합(暗合)이라 지혜가 깊고 다정다감한 면을 가지고 있다. 일간의 비밀은 감추고 타인의 비밀을 하고자 하는 심리가 강하다.
항상 몸과 마음이 필요 이상으로 분주하고 무슨 일이든 의심이 먼저 앞서고 심하게 되면 간교하다는 느낌까지 있게 되며 지혜가 깊고 슬기롭다. 타인의 조언을 무시하고 매사에 쓸데없는 의심과 걱정이 많고 노력은 많이 하나 결과가 적음이 아쉽다. 겉은 귀부인 같지만 속은 엉큼한 면이 있으니 세심히 살펴야 할 것이며 일주자체가 관인상생(官印相生)이 되어 조직이나 직장생활이 유리하다.
인품은 준수하고 정직하나 남녀 모두 이성의 유혹과 주색잡기(酒色雜技)에 빠지기 쉬우며 특히 곤명에서 火기관살이 천간에 투출하게 되면 명암부집(明暗夫集)으로 애인과 야반도주를 하기도 한다. 곤명(坤命)은 남편의 복과 덕이 많고 사치와 허장성세가 있으며 단정하고 품의가 있는 것을 좋아하고 자존심이 강하며 결혼을 하게 되면 남편에게 의처증이 생기게 되고 의처증이 심해져서 이혼을 하는 경우도 왕왕 있음을 보게 된다.
일주신살은 수정일(隨情日), 巳午未월생이라면 폭패살(暴敗殺), 亥子丑월 생이라면 장군살(將軍殺)이 작용한다. 지살(地殺)이라 항상 분주하며 육신은 일지正官이라 공직에 적합하고 일주가 자체적으로 관인상생이 된다. 직업은 공직, 외교관, 외국기관, 비밀기관, 항공계, 금은세공 그리고 보석상이나 안경점 등의 분야에서 능력을 발휘한다.
수정일(隨情日) 혹은 수정살은 乙巳(42), 丁亥(24), 己亥(36), 辛巳(18), 그리고 癸巳(30)의 5 일을 의미하고 동시에 일지의 지장간의 남편이 연월간이나 시간에 투간(透干)되는 경우를 의미하는데 수정일에 출생한 곤명은 결혼을 하게 되면 남편이 의처증이 생겨 결국에는 이별을 하게 된다는 神殺이다. 재혼을 한다면 행복한 결혼생활을 할 수 있으니 이는 헌 남자가 천상배필이라는 의미가 된다.
고서(古書)에서는 辛巳일주를 “신사병정(辛巳丙丁) 夜半逃走(야반도주)”라고 기술을 하고 있으니 대운과 세운 그리고 조후 등을 잘 살펴서 명암부집(明暗夫集)의 이러한 점에 세심한 통변을 해야 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