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庚申일주에 대하여
육십갑자 중에 57 번째인 庚申일주의 庚금일간은 子수상관과 丑토정인이 공망이 되고 록지(祿支)인 申금비견에 자좌(自座)하고 있다. 간여지동(干如支同)으로 육십갑자 중에서 가장 강하며 완벽주의자 또는 결벽주의자인 일주가 되며 지지에서 申금을 형충하면 성격이 거칠고 강한 기질이 나오게 된다.
자존심과 독선적인 면이 강하며 활발하고 즉각적이며 극과 극을 달리는 일주이며 대귀(大貴)하지 않으면 천하게 되는 양면성이 있고 고집으로 망할 수 있으니 항상 조심을 할 일이다. 냉정하다 못해 지나치게 완벽하고 거만한 것이 흠이 되고 영리하며 재주가 있으나 인정이 부족하고 의리 때문에 약자 편에서 서다보니 항상 손해를 본다. 火기관성으로 극제(剋制)함이 제 1 의 방법이 되고 水기식상로 설화(洩化)함이 제 2 의 방법이 된다.
일반적으로 부부운은 흉하니 별거, 이별 등을 할 수 있으나 다행이 재물복은 좋다. 부모형제간에 질투하고 이기적인 이유 때문에 불화가 많게 되며 곤명(坤命)은 남편을 좌지우지(左之右之)하려고 하니 이별수가 많게 되는 것이다. 연지에 辰토와 戌토 중에 한 자만 있어도 패가망신(敗家亡身)을 하는 경우가 많으며 곤명이 첩이라면 본부인을 내보내고 본인이 안방을 들어가는 명(命)이다.
신살(神殺)은 음욕살(淫慾殺)이라 한 번 이성, 주색잡기에 빠지게 되면 정신을 못차리고 庚申일주에서 水기식상이 왕하면 남녀 모두 섹스(Sex)에 관심이 많고 또한 강하다.
음욕일(淫慾日) 혹은 음욕살(淫慾殺)에 대하여 자세히 살펴보면 甲寅(51), 乙卯(52), 丁未(44), 己未(56), 庚申(57), 辛卯(28), 癸丑(50) 그리고 戊戌(35)의 8 일을 의미하며 음욕살이 흉한 역작용을 하게 되면 남녀지간에 항상 갈등과 이별수가 있게 되며 부모, 형제와는 무덕하고 일간도 욕심과 질투심이 많아 세상과 타인을 비방하며 본인의 주장만 내세우다가 종국에는 세상에서 외톨이가 되고 신용을 상실함이 많게 된다는 신살이다.
육친(六親)은 일지比肩 즉 간여지동(干如地同)이라 부부인연이 박함이 보통이고 직업은 무조건 형권, 운동선수, 철재, 힘으로 하는 일 등의 직종에서 발복하며 고서(古書)에서는 庚申일주에 대하여 “경신일생 (庚申日生) 식품직업(食品職業)”, “경신무인(庚申戊寅) 부인비명 (婦人非命)“이라고 정의하고 있으니 통변 시 참고하여 세밀한 설명을 해 주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