庚辛금 일간은 土기인성을 반기지 않으나 간접적인 인성은 수용한다. 庚금일간은 "金생水"의 작용의 목적이 분명한데 土기인성에게 水기식상의 출력을 방해당하니 이것이 토다매금(土多埋金)인 것이다. 木기재성이 있어야 水기의 식상과 火기관성이 살아나니 庚금일간에게는 木기재성이 중요하게 된다. 생설(生洩)에서 庚금일간이 己토정인을 끌고 다니니 부모, 선생님, 선배의 생각을 자기 생각으로 끌고 나간다. 매금은 없으나 甲목 편재가 있고 土기인성이 간접적으로 있으면 길한 것이다. 庚己甲. 庚금일간에게 할 일인 甲목편재를 己토정인이 합거해 버리니 가장 흉한 역작용을 한다. 丙화편관은 빛이라 역작용이 덜하나 열, 丁화정관은 己토정인이 도기하여 火기관성이 무기력해 지니 관인상생(官印相生)이라고 좋은 사주라고 하면 안 된다. 윗 사람이 관성을 무력하게 만든다. 곤명(坤命)이라면 丁화정관 남편이 점점 무력해지고 나중에는 아내에게의지하게 된다. 坤命의 양간(陽干)들은 남편을 무시하는데 그 중에서 庚금일간이 가장 덜하니 그 이유는 강한 庚금일간이 경제권을 쥐게 되면 丁화남편은 庚금일간에게 의지하나 庚금을 녹여주는 丁화정관 남편을 무시하지 않기 때문인 것이다. 庚금일간에게 반드시 필요한 甲목편재는 위치와 통근이 중요한데 "○庚己甲"의 命은 활용하기 어렵게 되고 "○庚甲己", "己庚甲○"의 命은 활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己토 편인이라 공인중계사 자격증을 취득했는데 현실감인 木기재성이 약하면 장롱자격증이 되는 형상이다. 木기재성이 없으면 火기관성을 도기(盜氣)시켜 무력화시키니 丁화정관도 木기재성이 있어야 관인상생(官印相生)이 제대로 된다. 지지의 寅卯목 재성은 천간의 戊己토 인성을 간접적으로 제화하고 丑未토는 간접적인 정인이니 더욱 좋을 수 있다. 통제는 직접하는 것이 좋고 생함은 간접적인 것이 좋은 것이 되며 없는 것 보다는 간접적이나마 있는 것이 더 났다. "○庚己丁"의 命은 활용을 못하는 丁화정관이고 갈수록 무력해지는 관성이 되며 "○庚丁己"의 命은 역시 활용하기는 어려우나 앞에 있는 것 보다는 났다. 庚금일간은 특히 열의 丁화관성을 직접 보아야 하는 것이다.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마음으로 공부를 하는데 결과를 보려면 生木이든 死木이든 甲목 편재가 있어야 한다. "○庚甲○/○寅卯辰/己"의 命에서 己토정인운은 왕한 甲목편재를 계획성이 있고 현실감있게 만들어 주는 운이 된다. 金기는 완성됨, 장년기, 완숙해진 상태이고 더 이상 성장이 필요없다는 의미이니 욕심을 부리지 않는다. 설기(洩氣)와 극(剋)이 심하지 않으면 인성이 필요없다고 생각하니 자신감은 있으나 인격, 수양이 부족한 일간이 된다. 간접적인 土기인성은 선호하나 土기 인성에 의해서 강해짐을 싫어하나 필요하면 엄청 받아들인다. 설기(洩氣)를 가장 좋아하는 庚辛금일간에 강한 土기인성은 설기(洩氣)를 방해하니 이에 대한 피해의식이 있게 되는 것이다. 양간은 정신적, 명예적, 공적이고 음간은 실용적, 현실적, 실리적, 사적인 특성이 있다. 癸수와 己토가 가장 음적이고 가장 양적인 것은 "丙화, 甲목 그리고 戊토의 순서"이다. 상생(相生)은 일방적이 아니고 서로 생을 한다는 의미가 되며 상(相)의 의미는 "보다", "생김새", "다스리다", "상호작용" 등의 의미가 있고 생(生)의 작용은 역생(逆生), 순생 (順生)을 살펴야 하며 "살리다", "낳다", "보호하다", "키우다", "본성을 일으키게 하다" 등의 의미가 있다. 생극제화(生剋制化)에서 "木생火"의 작용은 생하면서 변화하나 "土생金"의 작용은 土기가 金기로 변화함이 아니고 金기가 머무는 환경과 여건을 만드는 것이다. 金기는 "金생水"의 작용으로 水기로 화함이 목적인데 그 水기를 土기가 방해를 하는 것이다. 출력을 못하게 함이 매금이니 그래서 木기재성이 필요하게 되는 것이다.金기 일간에게는 "土극水"의 작용으로 식상으로의 출력이 나빠짐이 가장 치명적인 역작용이 된다. "庚己정인"은 己토정인에 의해서 庚금일간의 특성이 만들어 지는 것이 아니라 庚금 일간이 己토정인의 가치를 결정하게 되니 설기(生洩)는 어느 쪽이 주도권이 있는가를 살펴야 한다. 설기나 극이 심할 경우에만 己토정인을 좋아하게 되며 庚금일간은 통근이 강하면 己토인성에 대한 개념이 없고 신경을 안 쓴다. 다만 己토인성을 통해서 다른 것을 끌어들이니 己토인성을 통해서 木기재성을 이룸을 의미하는 것이다. 庚금일간은 水기식상의 출력을 가장 선호하는데 土기인성이 이를 방해하고 왜곡하니 간접적인 土기인성을 선호하게 되는데 이는 지지에 있을 경우와 木기재성이 있는 경우가 해당이 된다. 두 번 째는 丁화정관을 己토정인이 도기하여 관성을 활용할 수 없기 때문에 싫어한다. 己토편인 때문에 열, 丁화정관은 열이 약해지고 빛, 丁화정관은 빛이 희미해 진다. 水기식상이 왕하면 己토편인은 탁임(濁壬)하니 통제도 못하면서 水기식상의 작용을 방해한다. 총명하며 적응력이 좋고 선비의 기상인 금백수청(金白水淸), 금백쌍청 (金白双淸)인 庚금일간을 己토인성은 방해하고 火기관성도 약하게 만든다. 己토정인인 지식, 덕, 학벌 등이 도움이 안 되고 친정이 설쳐서 도움이 안 되는 형상이 된다. 잔머리, 간사한 언행 등으로 처신이 가벼워지고 庚금일간의 순수, 우직, 터프(Tuff)한 품격을 떨어뜨린다. 너무 길흉(吉凶)에 치우친 통변하면 무리가 있고 실제로는 재물을 잘 벌고 남하고 잘 어울릴 수있으나 선비의 고고함은 탁해지고 정신적, 학문적인 면이 나쁘다는 의미가 되는 것이다. 己토정인이 癸수상관을 패인(佩印)하면 금백수청(金白水淸)의 庚금일간의 호연지기, 기상이 탁해지나 실제적으로는 재물은 많이 번다는 의미가 되는 것이다. 상극상생(相剋 相生)을 길흉개념으로 치우치게 되면 정확한 통변이 어렵게 되니 유의를 할 일이다. 열, 丁화정관에 의한 제련을 방해해서 火기관성을 무력하게 하니 관인상생(官印相生)이 어려우며 己토정인인 학벌, 출신, 계보, 친정, 자존심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丑未토 정인이나 木기재성이 있으면 己토정인을 조절하니 현실적, 실리적으로 변하고 가치가 있어 진다. 그러나 왕한 己토정인이 있는 庚금일간은 木기재성이 있더라도 정인인 실력, 자격증, 배경, 학연, 지연, 동문, 윗 사람의 도움 등으로 성공을 할 수 없는 것이고 재성의 결과와 실적을 보여주어야 하니 실전적인 경험이나 일로 불리한 요소를 극복해야 한다. 천간의 재성이 통근할 수 있는 운이 오면 재성이 현실화되는 운이다. 비실용적인 己토 정인을 木기재성이 현실화시켜주니 인성의 단점을 재성으로 보완해야 하며 관인상생 (官印相生)도 木기재성이 있어야 火기관성의 도기(盜氣)를 막아주는 것이다. 丁화정관에 己丑토 인성은 갈수록 기운이 빠지니 발전을 못하고 丁화정관 남편도 무능해지나 木기 재성이 있으면 지속성을 유지한다는 의미가 된다. 지지의 卯목정재만 있어도 己토정인을 통제는 못해도 적어도 설치지는 못하게 하니 괜찬다. "○庚丁己", "○庚己丁", "丁庚○己"의 命에서 丁화정관이 일간 가까이 있는 것이 가장 길하게 된다. 丁화정관이 연간(年干)에 있다면 "火생土, 土생金"의 작용이 아니라 庚금을 직접적으로 녹이기 힘드니 불편한 관성이 된다. "庚戊편인"은 "庚己정인"보다 庚금일간이 실리적, 현실적인 생각을 갖기는 하나 그런 계획과 생각으로 일을 추진은 하는데 木기재성이 약하거나 없다면 현실화 되지 않음이 단점이다. 庚금일간에게는 사목(死木)이나 생목(生木)에 관계없이 甲乙목 재성이 있어야결과가 있게 된다. 庚금일간은 木기재성인 여자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여야 좋아지게 되며경쟁자가 있어야 성장하니 도전을 해야지 안 하게 되면 죽은 사주가 된다. 木기재성을 끌어 들이기 위해 土기인성을 사용하니 미끼, 선전용, 홍보용인 土기인성이다. 木기재성이 없는 己토정인은 전혀 쓸모가 없는 인성이며 목표의식이 없다. 재성이 없는 건명(乾命)은 아내의 말을 잘 듣고 살면 길하다. 金기비겁운이 온다면 있는 재성도 쳐 버리는 운이 되며 原命에 없던 오행은 대운에서 와야만 기대 이상으로 활용이 잘 되고 세운에서 오면 제대로 활용도 안 되면서 문제만 일으킨다. 庚금일간은 土기 인성의 도움으로 木기 재성을 다스림이 아니고 스스로 木기재성을 다스리나 土기인성이 있어야 木기재성이 오니 土기인성을 수단, 통로로 활용한다. 水기식상이 있다고 木기 재성이 꼬임이 아니다. 土기인성인 문서로 해놓은 木기재성이 오래가니 이것이 음양이고 상극관계인 것이다. 木기재성이 없는 자식은 모친 土기인성이 앞장을 서야 결혼을 하게 되고 또한 오래가게 되니 이는 재능, 인품인 土기인성이 있어야 木기재성이 오래간다는 의미가 되는 것이다. 남을 이기기 위한 도구, 수단으로 土기인성을 활용하니 土기인성인 학위도 木기재성을 위한 통로로 볼 수 있다. ▩"○庚己○"命에 甲午년의 세운통변 - 己토정인 + 甲목편재운. 정성 + 편성. 지지의 午화정관.
자격증(證), 공부, 실력, 계획, 이권개입, 부동산투자, 준비한 것으로 바로 재테크(財-tech) 활동에 들어가 편재의 결과를 보려고 한다. "편재와 정인의 육합"이니 간판을 걸고 폼나게 하고 甲목편재니 유아원, 학원, 노인요양시설, 공방(工房)의 일을 하거나 예술, 문화, 종교, 교육활동 또는 공간을 확보한다. 내적인 정인과 외적인 편재의 육합이니 결과가 긍정적이된다.
공부 등의 己토정인을 위한 투자를 하거나 실제적인 행동으로 옮긴다. 자격증을 팔거나 대여 또는 자격증(證)을 이용한 사업 즉, 지식이나 아이디어(Idea)를 파는 일이나 출판 등의 사업을 한다. 이성인 甲목편재를 문서화시키니 빠른 결혼이 성사되고 사업, 결혼을 법적인 신고부터 해놓고 도모한다. 프레미엄(Premium)이 붙는 것에 당첨되는 일도 생긴다.
丁화관성이 있다면 甲午년이니 관인상생(官印相生)이 잘 되는 운이니 인정을 받고 공식화되며 업그래이드(Up-grade)된다. 반대로 신약재다(身弱財多)한 命에서 신약한 己토정인을 甲목편재운이 와서 육합을 하면 돈, 재물, 여자 등에 욕심을 부리다가 손재수(損財數)에 관재수(官災數)까지 이어지게 되는 것이다. 庚금일간에 甲목편재운은 욕심을 부리다가 己토정인과 육합을 하니 문서를 잃어버리는 일이 생긴다. 甲목편재의 과한 욕심 때문에 己토정인의 가치관이 흔들리니 이는 火기관성의 유무에 따라 작용력이 다르게 나타난다. 인성인 멘토(Mento), 윗사람, 신앙 등에 회의감이 오기도 한다.
이에 대한 결과로 편재의 특성인 항마, 역마, 주색잡기(酒色雜技), 이성에 빠지는 생활을 한다. "子午충"이 되면 상관견관(傷官見官)이 되나 子월이라면 조후작용을 하니 흉하지 않다.
▩"○庚○己/○辰○未"의 命에 甲午년의 "甲己육합"에 대한 통변을 살펴보면 甲목 편재와 己토정인이 육합을 하게 된다.
연주(年柱)니 寅卯辰월인 봄에 발생한다. 연간과의 육합이니 기득권자, 명령권자, 인허가 권자, 친구에 동창처럼 제 3 의 인물에 의해서 일이 발생한다. 대지, 천재지변(天災地變), 담장, 울타리, 개종, 신앙, 해외나 먼 곳에 관한 일, 기억에 없는 옛날 일, 대출, 오래되고 재발되는 질병, 가족력의 질병, 윤달이면 이장, 유품, 족보, 호적에 관한 문제가 발생한다.
己未대신 己卯라면 "甲己육합"은 己토정인이 약하므로 사주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己토정인이 흔들리니 己토가 나무 위의 흙이 되는 것처럼 "木극土"의 작용을 한다. 바탕인 연주(年柱)의 己토정인이나 甲午년에는 "재극인(財剋印)"의 현상이 발생한다. 처음, 시작, 개척, 승부, 난관극복, 정면돌파, 주인의식, 희망, ~ 長 등이 甲목의 성향이다. 강한 己토 정인에 甲목편재가 묶인다면 논밭에 자빠진 나무가 된다.
甲목편재가 강하면 서두르고 저돌적이며 주위를 살피지 못하고 맹목적이나 庚금이 있다면 함부로 하지는 않는다. 한 번 슬럼프(Slump)에 빠지게 되면 회복이 어렵게 되고 甲목은 곧고 저돌적인 성장을 하고 乙목은 주변을 살피고 어울리면서 성장한다. 甲목은 정신적, 이상적, 미래지향적이고 乙목은 현실적, 물질적이다. 과일이 열리면 실질적인 乙목이고 열리지 않았으면 정신적인 甲목인 것이다.
▩양간은 ⑴겁재와 편관(陽刃合殺) ⑵상관과 편인, ⑶정재와 비견, ⑷정관과 식신, ⑸정인과 편재와 육합을 하고
▩음간은 ⑴비견과 정관(郡比爭官), ⑵식신과 정인, ⑶편재와 겁재, ⑷편관과 상관, ⑸편인과 정재가 육합을 한다.
이러한 공식에다 천간육합은 의도된 계획이 없이 본능적임을 섞어서 통변을 해야 하는 것이다. "庚己정인"은 주도권이 庚금일간에게 있으니 己토정인이 庚금일간을 생함이 아니라 庚금일간이 己토정인의 가치를 결정한다. 실용적인 가치관은 좋은데 비실용적인 己토정인은 水火식관이 필요한 庚금일간에게 좋은 점이 없다. 지식, 학벌, 계획인 己토 정인은 금백수청(金白水淸)인 庚금일간을 흐리게 하고 품격을 떨어뜨리며 아는 것이 병이 된다.
壬수식신, 丁화정관을 잘 활용하는 庚금일간에게 己토정인은 丁화정관을 회광하고 水기식상을 탁임시키니 관인상생(官印相生)을 못하게 하다. 가문, 학벌이 좋아서 취직을 하거나 결혼하기 힘든 형국이 된다. 己토정인이 억부용신이라면 火기관성인 남편을 무력하게 한다. "庚己정인"격에서 木기 재성용신은 재인불애(財印不碍)이니 木기재성이있어야 火기관성이 살아나고 실용적인 己토정인이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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