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괴강살(魁罡殺)에 대하여 괴강살(魁罡殺)에는 庚辰(17), 庚戌(47), 壬辰(29), 壬戌(59), 戊辰(05), 戊戌(35)의 6 개의 일주가 있으며 그 의미은 괴수의 우두머리, 깡패 두목 등의 강한 기운을 의미하고 辰토는 땅의 우두머리인 지괴(地傀)이고 戌토는 하늘의 우두머리인 천괴(天傀)가 된다. 양인살과 같이 대패(大敗)를 한 번 하게 되면 아주 전문가적인 기질이 나오니 굴하지 않는 카리스마(Karisma), 우두머리 기질, 독불장군, 고집, 희생정신, 추진력이 강하나 의외로 소박하고 약한 면이 있는 것이 보통이다. 그러나 강함이 극단적으로 돌변하니 예측불허의 살인, 자살도 할 수 있음이 단점이 된다. 여명(女命)의 괴강살(魁罡殺)이 남명(男命)의 괴강살(魁罡殺)보다 더욱 강력하게 나오게 되니 여자가 활동적이면 남자를 백수로 만들거나 아니면 출세시키고 남자가 잘 나가게 되면 여자는 외로워지니 떨어져 지냄이 좋고 이는 인생의 반전이 있다는 의미이다. 곤명(坤命)의 타워크레인(Tower Crane)기사, 여군, 여자경찰 등 험한 직종의 직업이 길하다. 원명(原命)이 좋으면 청렴하고 곧은 선비의 표상이 된다. ■전지살(轉止殺)에 대하여
전지살(轉止殺)은 일주와 같은 간지(干支)가 있는 경우를 의미하는데 일반적인 의미는 부부인연이 박하다는 것이다. 원명(原命)에서는 "일주와 연주" 혹은 "일주와 시주"가 같은 경우를 전지살(轉止殺)이라고 하며 세운에서 오는 전지살(轉止殺)도 있다. 또 하나의 일간이 오는 것이니 2 개의 나이고 이는 속 마음을 표현 못하고 스스로를 원망하고 자학(自虐)하는 갈등구조이니 이혼을 하거나 또 하나의 나인 첩(妾)을 보기도 하는 운이 된다. 역시 원명(原命)의 통기(通氣)가 좋으면 작용하지 않는다.
■천을귀인(天乙貴人)에 대하여 천을귀인(天乙貴人)의 종류를 살펴보면 甲戊庚일간에는 丑未가 丙丁화 일간에는 亥酉가 乙己일간에는 子申가 辛금일간에는 午寅가 壬癸수 일간에는 卯巳가 천을귀인(天乙貴人)에 해당되며 12 지지 중에서 유일하게 辰토와 戌토에는 천을귀인이 붙지 않는다. 이러한 천을귀인(天乙貴人)의 신살은 자미두수의 북극성(北極星)에서 유래가 되었으며 지지에 천을귀인(天乙貴人)이 붙게 되면 총명, 인덕, 어려울 때 도움을 받는 일이 생긴다. 악살(惡殺)을 피할 수 있으니 평생 사고사, 비명횡사가 거의 없게 되는 것이다. 좋은 점은 악살(惡殺)이 천을귀인(天乙貴人)을 보면 피해가니 좋은 점은 배가시키고 나쁜 점은 막아준다는 것이다. 세운에서도 이 천을귀인(天乙貴人)이 작용하니 개운의 빌미를 만날 수 있으며 연지(年支)의 정인귀인(正印貴人)이 가장 좋다. 그러나 원명에 천을귀인(貴人)이 많으면 의타심이 강해 가정을 지키기 힘들다. 천을귀인(天乙貴人)이 공망(空亡)이면 가무에 능하고 식신(食神)이 천을귀인(天乙貴人)이면 기예, 예술에 능하게 된다. 삼기성(三奇星)에 천을귀인(天乙貴人)이 붙으면 아주 길하게 된다. 문창성(文昌星)에 귀인(貴人)이면 최소한 박사(博士)다. 괴강살(魁罡殺)에 천을귀인 (天乙貴人)이면 활발, 명랑하고 사람이 많이 따르니 정치에도 능력을 발휘한다. 관성 (官星)이 천을귀인(天乙貴人)이면 남편이 좋은 사람이고 도움을 준다. 역마살(驛馬煞)이 천을귀인(天乙貴人)이면 활동성, 외교능력, 인물이 좋고 해외가 좋은 인연이 된다. 연지(年支)에 천을귀인(天乙貴人)이 있으면 조상과 부모를 잘 섬겨야 조상(祖上)의 음덕이 임하게 되니 그렇지 않으면 나무뿌리가 썩는 형상이 되고 이는 자식 등이 잘 나가다가 한 번에 무너지는 일이 생기게 된다. 우리는 막내임에도 불구하고 제사, 선영을 지키면 조상의 음덕을 많으 받을수 있는 경우가 많음을 알 수 있다. 부처님, 예수님은 정신적인 안정을 주나 후손과 본인에게 보다 많은 재물복을 주시는 분은 조상신이며 또한 평소에 덕(德)을 베풀어야 복(福)을 받음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