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국론

金木정재격에 丁화편관이 용신인 예문해설

기림역학 2020. 12. 15. 18:14

■ 金木정재격에 丁화편관이 용신인 예문해설

 

★ 계속해서 이어지는 편재격에 대해서도 끊임없는 궁구가 있기를 바라면서 마지막으로 정재격(正財格)의 이해를 위한 예문 하나를 소개한다.

 

//乙/庚辛壬丁           여자(坤命)           28세

//巳/寅丑寅卯

          24

戊丁丙乙甲癸

申未午巳辰卯

 

사주의 특성을 살펴보면 寅월에 辛금일간이다. 월지와 시지의 寅목정재가 천을귀인이고 일지의 丑토 편인은 활인성(活人星)이 된다. 丑寅卯 전문성의 합이 있으니 木기재성에 관한 한 전문가적인 자질이 있다. 寅丑암합, 丁壬상관합살, 辛/寅 金木정재격에 丁화편관이 격국용신이 되며 이를 뒷받침하는 巳午未대운으로 흐르는 것이 반갑다.

 

시간의 庚금겁재는 지지의 寅卯목 재성을 극제하기 어렵다. 지지에 丑寅卯가 있으니 木기편재에 관한 자질, 성향이 강하며 丁화편관과 寅목정재의 조후작용이 좋다. 머리가 잘 돌아가고 지지의 재성이니 실리적인 일간이다. 천간에 통근처가 없는 甲목재성만 있으면 보기만 좋을 수 있으며 巳午未의 관성대운은 丁화격국 용신이 힘을 받고 재운이 탄력을 받는 길한 운이 된다.

 

성장기에 癸甲대운을 보냈으니 정신적으로 많이 성숙한 사람이고 이는 시련이 많은 초년을 보냈다는 의미가 되며 여기에 재성에 관한 집착과 욕심이 많으니 이를 연관시켜 통변에 입체감을 주면 좋을 것이다.

 

庚금겁재와 丁壬육합 그리고 丑寅卯의 전문가의 합을 조합하면 좋은 머리에 재물욕심이 엄청 강하고 확장시키는 배포가 크다는 통변을 할 수 있으며 寅목재성이 천을귀인(天乙貴人)임에 주목해야 할 것이다. "丁壬육합"은 편성인 壬수상관과 丁화편관의 육합이니 예상 외의 일이 많이 발생하는 명(命)이 된다.

 

乙巳대운은 소신껏 활동하는 길한 운이 되나 금전에 대한 과욕이 문제를 야기할 소지가 있으니 조심해야 할 것이다.

 

대학에서 디자인(Design)을 전공했으며 현재는 남대문시장에서 의류업을 한다. 결혼은 丁酉년(丁화 관성용신, 巳酉丑 일지삼합)에 했으며 丙申년은 “丙辛육합”을 하며 申금은 독상(獨相)이기는 하나 辛금일간에게 통근처를 제공하며 혼잡으로 보지 않는다. 일지가 丑토편인 활인성이니 남편이 활인업에 종사한다. 좋은 남편을 만나게 되며 본인의 일을 적극적으로 도와주는 남편이 될 것이다.

 

水기식상을 정리하고 金기비겁을 마감하는 “丑寅卯의 전문성합”은 격국인 木기재성에 관련된 전문성을 의미하며 甲午년에는 격국용신인 火기관성을 잘 활용해야 할 것이다. "丑寅암합"의 궁위에 대한 통변을 해야 하는데 이는 격국 즉, 일간의 사업(格局)을 위해서 남편을 끌어들인다는 통변을 할 수 있다.

 

 

 

'격국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편재격의 조합 - 2 / 2  (0) 2020.12.17
편재격의 조합 - 1 / 2  (0) 2020.12.16
정재의 주변환경  (0) 2020.12.12
정재의 물상론적 접근 - 2 / 2  (0) 2020.12.12
정재의 물상론적 접근 - 1 / 2  (0) 2020.1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