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세론

■ 丁화가 다른 천간을 만나는 경우에 대하여

기림역학 2019. 3. 10. 1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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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가 다른 천간을 만나는 경우에 대하여

 

목정인으로 부터 생()을 받아 원석인 금정재를 녹여 완성품인 금정재로 만드는 것이 화의 본분이며 약한 듯 하면서 강하고, 강한 듯 하면서 부드럽고 폭발성이 있는 것이 화이다. 등불이나 등대불 처럼 기관성이 있으면 빛으로 보고 기가 없으면 열로 본다.

 

화보다는 판단, 정신, 문화적으로 발달해 있으며 강력한 열원(熱源)을 가지고 있으나 외부로 발산하지 않는다. 본성이 온화하며 내부는 광명하며 용모와 이상이 깨끗, 화려하고 따듯한 사랑을 갈구한다. 자상, 꼼꼼, 섬세하며 신의를 중요하게 여긴다. 주위 사람으로부터 호감을 사며 언변이 능란하다.

 

운에서 화겁재를 만나게 되면 존재가치를 상실하고 이용당하는 일이 생기며 태어난 시간이 중요한 화일간이 된다.

 

 

1. 화가 목정인을 만나게 되면

꺼지지 않는 불이 된다. “丁甲庚壬은 최상의 조합이니 甲庚으로 벽갑인정(劈甲引丁) 하고 원석인 금정재를 녹여 제련하게 되며 빛이 나게 되는 것이다. 화는 수편관과 화 겁재를 가장 싫어한다.

 

2. 화가 목편인을 만나게 되면

목은 습()목이라 확 타오르지 않고 눈물이 나니 명()이 습()하다면 서러운 일, 슬픈 일 등이 생기게 된다. 대기만성(大器晩成)이니 실패와 좌절을 맛 본 후에 성공을 하게 된다. 조급해지고 여유가 없어지니 매사를 서두르지 말아야 할 것이다.

 

3. 화가 화겁재를 만나게 되면

회광(回光)되니 화일간의 존재가치가 훼손되고 상실된다. 잘못된 판단력으로 엉뚱한 짓을 해서 남에게 비난받을 일이 생기게 되나 화겁재가 조후용신으로 사용되는 경우와 亥子丑, 즉 겨울철에는 화겁재도 도움이 되는 것이다.

 

4. 화가 화비견을 만나게 되면

정신력이 더욱 살아나게 되어 공부, 연구, 기도, 교육, 작가, 종교, 명상, 철학 등의 정신적인 방면에서는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니 좋은 순작용을 하나 그 외의 방면에서는 겁재의 흉한 역작용이 나타나게 된다.

 

5. 화가 토상관을 만나게 되면

산속에 있는 오두막집에 촛불의 형상이고 산 속에서 기도하는 그림이 되며 빛이 멀리 나가지 않으니 傷官의 역할과 순작용이 아니고 곤명(坤命)이라면 자식이 좋은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된다. 수정관을 차단해 화일간이 빛나지 않으니 흉한 역작용을 하게 된다.

 

6. 화가 토식신을 만나게 되면

화일간이 좋아하는 목정인을 甲己육합하고 수정관을 탁수(濁水)로 만드니 가장 흉한 食神이 된다. 곤명(坤命)은 역시 자식에게 문제가 있게 된다.

 

7. 화가 금정재를 만나게 되면

원석을 녹이는 할 일이 있으니 부지런하고 활동적, 적극적인 사람이고 자수성가형이다. 그러나 화일간이 약하여 신약재다(身弱財多)가 되면 무리한 일을 벌리게 되거나 일에 치이게 되며 목 정인이 없으면 자신의 힘이 부족하고 금정재가 없고 목정인만 있으면 능력과 힘은 있는데 일거리가 없으니 가난한 선비와 같다.

 

8. 화가 금편재를 만나게 되면

화가 열인 경우에는 완성된 엑기스, 보석 등의 중요한 것을 불 속에 넣어 버리는 형상이 되니 가장 흉한 조합이 된다. 쓸데없는 짓을 벌려 남에게 손해를 끼치고 금전 등을 허비하여 부도 등을 야기한다.

 

9. 화가 수정관을 만나게 되면

넓은 바다의 등불이니 만인을 인도하는 정신력이 뛰어난 사람이나 이는 기인성이 있고 화일간이 힘이 있어야 가능하게 된다. 기인성이 없다면 꺼지기 쉬우니 음란해지며 이는 丁壬음란지합이 되니 색을 탐하여 본분을 망각하고 금정재를 녹이지 않아 흉하다.

 

10. 화가 수편관을 만나게 되면

수는 안개, 비 등을 의미하니 화일간의 빛을 차단해서 흉하게 되나 토상관이나 목 정인이 있거나 기가 중중(重重)하여 조후를 해결하는 작용을 하는 경우에는 길한 작용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