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평명리학의 명저(名著), 자평진전평주를 소개함
책 소개를 부탁하는 역우님들이 있어 본 장에서는 명리학계의 명저를 소개한다. 唐나라의 “당사주(唐四柱)”는 연지(年支) 즉, 띠를 기준으로 인간의 길흉화복을 다루었으나 이는 비교적 간단한 내용으로 자세한 사건사고를 집어내기는 한계가 있으니 서술의 분위기는 배울 것이 있으나 권하고 싶지는 않은 내용이다.
宋나라 때는 비교적 진보된 근대적인 이론과 모습을 갖추어 일주를 중심으로 사주를 보기 시작하였는데 “연해자평“을 저술한 서자평과 서대승은 재성과 관성을 중심으로 언제 재물을 벌까, 언제 벼슬을 할까 등을 연구하였으니 이는 부와 벼슬이 언제 이루어질 것인가를 용신(用神) 등을 적용하여 통변한 것이다.
계속해서 明나라의 “명리정종(命理正宗, 장남)”, “자평진전(심효첨)”, “적천수(유백온)”, “적천수(滴天髓)천미(임철초)” 등의 저서에서는 용신(用神), 희신(禧神), 기신(忌神), 구신(仇神), 그리고 한신(閑神) 등의 활용이 돋보인다.
드디어 서낙오의 “자평진전평주(評註)”에서는 현재적인 격국을 중심으로 용신을 취하기 시작하였으며 “사주정설”은 “적천수(滴天髓)징의”에서 발췌한 내용이 수록되어 있다. 대표적인 5 대 고서를 추천하면 “연해자평(서자평)”, “명리정종 (장남)”, “적천수(滴天髓)천미(임철조)”, “궁통보감(欄江網, 여춘대)”, 그리고 “자평진전” 등을 꼽을 수 있겠다.
개인적으로 고서(古書)를 궁구하고 싶은 사람은 어떤 내용을 공부할 것인가를 먼저 정하고 상기의 저서 중에 본인에게 맞는 것을 구하여 연구하면 될 것이다.
전반적인 자평명리학의 고전을 소개함에 이어 재야에서 궁구하시는 역우님들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주옥같은 “자평진전평주”의 목차를 소개하면 아래와 같고 본 저서는 3 부로 나뉘어져 있으니 “간지론(干支論)”, “용신론(用神論)” 그리고 “격국론 (格局論)”으로 대별하여 항목 별로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다.
제 1 부. 간지론 1. 십간과 십이지지를 논함 2. 적천수(滴天髓)의 천간론을 논함 3. 음양과 생극을 논함 4. 오행의 희기(喜氣)를 논함 5. 오행의 생극제화의 희기를 논함 6. 음간과 양간의 생왕사절을 논함 7. 12月令의 인원(人元)과 사령(司令)을 논함 8. 십간의 합을 논함 9. 천간의 합이불합(合而不合)을 논함 10. 10천간이 득시(得時)해도 왕하지 않고 실시(失時)해도 약하지 않음을 논함 11. 형충회합(刑沖會合)의 해법
제 2 부. 용신론 12. 용신(用神)을 논함 13. 용신의 성패와 구용을 논함 14. 용신의 변화(變化)를 논함 15. 용신의 순잡(純雜)을 논함 16. 용신의 고저(高低)를 논함 17. 성격(成格)이 파격으로 됨과 파격(破格)이 성격으로 됨을 논함 18. 용신과 기후의 배합과 그 득실을 논함. 19. 상신(相神)의 중요성을 논함 20. 잡기(雜氣)를 어떻게 취용(取用)할 것인지를 논함 21. 묘고지의 형충에 대하여 논함 22. 4길신도 파격이 될 수 있음을 논함 23. 4흉신도 성격이 될 수 있음을 논함 24. 생극(生剋)의 선후에 따라 길흉이 달라짐을 논함 25. 성신(星辰)은 격국과 무관함을 논함 26. 외격의 쓰임을 논함 27. 궁(宮)에 용신과 육친을 배합함을 논함 28. 처자(妻子)를 논함 29. 행운(幸運)울 논함 30. 행운의 성격(成格)과 변격(變格)을 논함 31. 희기는 천간과 지지가 다름을 논함 32. 지지의 희기신(喜忌神)이 운을 만나는 작용함을 논함 33. 격국에 얽매임을 논함 34. 와전(訛傳)된 학설에 대해 논함
제 3 부 격국론 35. 정관격(正官格)을 논함 36. 정관격의 운을 논함 37. 재격(財格)을 논함 38. 재격의 운을 논함 39. 인수격(印綬格)을 논함 40. 인수격의 운을 논함 41. 식신격(食神格)을 논함 42. 식신격의 운을 논함 43. 편관격(偏官格)을 논함 44. 편관격의 운을 논함 45. 상관격(傷官格)을 논함 46. 상관격의 운을 논함 47. 양인격(羊刃格)을 논함 48. 양인격의 운을 논함 49. 건록격(建祿格)과 월겁격(月劫格)을 논함 50. 건록격과 월겁격의 운을 논함 51. 잡격(雜格)을 논함 52. 잡격의 운을 논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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