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간물상론

■ 庚庚비견에 대하여

기림역학 2019. 1. 3. 17:47

 

 

Image Origin si Blog Captured



庚庚비견에 대하여

 

"庚庚비견"기재성만 보면 투지를 불태우고 갈등과 손재수가 바로 일어나게 되며 쟁재 (爭財)와 분탈의 역작용이 가장 심한 비견이 된다. 오직 승패만이 목적이 되고 심하게 표현하면 쇠소리가 나는 도구를 들고 싸우며 승부욕과 경쟁력이 대단하니 시비수와 구설수가 끊이지 않고 상처를 받으면서도 사생결단을 하며 성격이 포악하다.

 

항상 라이벌이 따라 다니며 칼부림의 쟁투가 있게 되고 몸에 상처가 있으며 금일간임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의리가 없게 된다. ()기비겁이 왕한데 금비견운이 오게 되면 이미 탈재되고 부도를 당하고 해고를 당했거나 아직 아니라면 이에 준하는 흉한 일이 발생하게 되며 이혼을 당하기도 한다.

 

성격이 강해지고 투쟁적으로 변해 가니 폭력적인 철거민의 형상이고 궐기대회가 있다면 앞장을 선다. 일반적으로 "庚庚乙"로 쟁합이 되면 금일간은 상대방과 사생결단을 내는 싸움닭이 되며 이 싸움을 유도하는 것은 목정재이며 목정재운은 둘 중에 하나는 상처를 입어야 해결이 나게 된다.

 

그러나 기관성이 있거나 기관성운이 오면 이를 조절하고 억제하며 보상을 받고 복구를 하게 되니 庚辛금이 마찬가지이다. 가을철, 申酉戌월의 금비견은 서리, 우박이니 기 재성에 대한 피해가 예고없이 단칼에 당하게 된다.

 

"庚庚乙/申酉戌"의 명()은 조직폭력배, 깡패, 주색잡기, 성폭행, 백수건달 등의 특징이 있다. 금비견이 천간으로 오면 분명한 쟁재(爭財)의 흉한 역작용이 바로 나타나니 기재성은 지지에 있거나 암장되거나 아니라면 차라리 없는 것이 났다. 군비쟁재(群比爭財)의 운에서는 물건을 사거나 무슨 일을 해도 항상 시비거리가 생기나 기관성이 있으면 이를 해결해 준다.

 

쟁재(爭財)의 흉한 역작용이 아주 심하고 직접적이다. 칼부림이며 승패가 나야 하니 비견의 도움이 없고 거의 분탈하는 흉한 역작용으로 간다. 경쟁심, 승부욕이 강하고 이것에 의해서 손재수가 크게 되며 친구, 형제간에도 사생결단을 내려고 한다.

 

금의 일반적인 특징은 의리, 희생정신인데 "庚庚비견"은 의리는커녕, 사생결단이니 조용한 날이 없고 항상 경쟁자(Rival), 시비, 주도권 다툼 등이 있게 된다. 쟁재(爭財)의 운에서는 잘 해야 본전이 된다. 기재성보다도 금비견, 경쟁자 자체를 싫어하니 명()기재성이 있으면 싸움을 불러들이는 일간이 되는 것이다.

 

무조건 기관성이 있어야 경쟁에서 이기고 관성의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며 관성이 튼튼하면 컨서시움(Consortium)을 하더라도 목숨을 걸고 하는 동업이니 극단적인 면이 있게 된다. "庚庚비견"기관성이 없는 명()이 나이를 먹었으면 적어도 한 번은 실패, 부도, 이혼, 탈북자 등의 상처를 입은 일간임이 분명하다.

 

"庚辛겁재"보다 기재성에 대한 탈재(奪財)의 흉한 역작용이 심하나 기재성이 강하면 금겁재는 길한 순작용을 한다. 일반적으로 쟁재(爭財), 쟁합(爭合)의 쌍칼을 사용하는 싸움, 전쟁을 하니 직접적인 적, 경쟁자이고 승리를 하더라도 상처, 손재를 입게 되며 길한 면은 전의가 타오르는 경쟁심이 있다는 것이다.

 

"庚庚甲"의 명()이면 일처리가 괄괄거리고 시끄럽고 전투적인 일간이며 통근이 강하면 쌍칼을 사용하는 선수이고 흉폭하며 구설, 경쟁자(Rival)가 항상 붙어 다니는 일간이다. 여자, 재성을 놓고 싸우게 되면 칼부림이 나게 된다.

 

원래 의리가 있는 금일간이 왕하여 쌍칼선수가 되면 의리없는 깡패기질이 있게 된다. 기관성이 절실하며 없다면 배짱, , 맷집이 강해야 살아남을 수 있으며 화해, 조정이 힘들고 기관성의 혜택도 받기가 어렵다.

 

기관성이 없고 기식상도 없으며 기재성만 있다면 전형적인 금목상전(金木相戰)이고 무조건 꺽으려는 싸움만을 하려고 하니 흉기를 들이대고 아내를 폭력하는 일간이 된다. "乙庚육합"금겁재가 충거를 하면 전투적인 성향이 살아난다.

 

그러나 기관성이 잘 짜여져 있으면 기관성과 기비견을 잘 활용하니 경쟁이 치열한 환경에서 승리를 할 수 있게 된다. 申酉戌월의 "庚庚비견"기관성과 기식상이 없다면 기재성이 병들어 죽게 된다.



 

'천간물상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 壬壬비견에 대해서  (0) 2019.01.06
■辛辛비견에 대하여   (0) 2019.01.05
■ 己己비견에 대하여   (0) 2019.01.02
■ 戊戊비견에 대하여  (0) 2019.01.01
■ 丁丁비견에 대하여   (0) 2018.1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