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인자론

戌토 인자론

기림역학 2020. 3. 8. 18:20

 

 



토 인자론

 

토는 "+ · "이니 이는 화로 속에 묻어둔 불씨의 의미가 있다. 오음일양(五陰一陽)이고 절기로는 한로(寒露), 상강(霜降)이니 월에는 바람이 차가워지고 서리가 내리기 시작하며 벌레, 짐승 등의 양기(陽氣)가 땅 속으로 숨어 들어가고 불씨를 보관하는 시기이며 숨구멍, (), 폐질환 등을 주의할 시기이다.

 

토는 마감한 기를 보관하니 문명, 문화를 보관하는 역할, 작용이니 도서관, 박물관 등을 의미한다. "申酉 ->"은 보석을 모아두는 덩어리가 아니고 마른 기운, 기를 마감하고 모아둠으로 보아야 하며 기를 정리한 월의 농촌은 추수하고 곡식을 건조시키는 시기가 된다.

 

도시에서는 PM 7 ~ PM 9 시인 시에는 퇴근하면서 술을 한 잔 기울이는 시간이니 두 마음이 생기게 되며 이는 이중적인 생각, 생활이니 바람이 나거나 실력 향상을 위해 공부를 하게 된다. 시는 자유스럽고 여유있는 시간이고 부수입이 생기거나 비자금을 갖고 있게 되며 토운에는 알바나 투잡을 하게 되는 것이다.

 

개 술()자에는 나무 수(), 지킬 술(), 지킬 수() 등의 비슷한 의미가 있으니 이는 민화에서 개는 나무 밑에 있게 되는데 개는 주로 지키는 일을 하기 때문이며 충복(忠僕)의 의미가 아니면 비천한 것의 의미가 된다.

 

개는 이승과 저승을 이어주는 매개체이고 묘지를 지키고 죽은 자를 인도해 환생(還生)의 길로 인도하니 개의 소리는 귀신을 보는 예언의 소리인 것이다. 실제적으로 개가 울거나 땅을 파게 되면 집 안에 흉사가 있게 된다.

 

쫒아 낼 삽자와 살()자의 합자인 삽살개는 저승사자의 범접을 막고 땅의 기운을 누르는 용도이니 흉가에서 개를 키우면 길하게 된다. 흉가의 기운보다 개의 기()가 약하면 집을 나가거나 죽게 된다. 전통적으로 백구(白狗)는 귀신, 잡귀(雜鬼), 도둑, 돌림병 등에 신통력이 있다고 보았다.

 

개는 의리, 보은, 귀소본능, 충복, 탐지, 예견, 예언능력, 신통력 (寅巳申戌), 순발력, 직관력 등의 특징이 있게 되며 불가(佛家)에서는 삼목대왕이고 조상(祖上)의 환생이며 옛 날에는 호랑이에게 잡혀 먹힌다고 해서 개고기를 금기시 하기도 하였다.

 

토의 파자(破字)점은 이룰 성()에서 한 획이 모자라니 더욱 노력하고 전력투구하라는 의미가 있고 + ""어린 아이가 창을 가지고 있어 불안하니 다음으로 미루어라하는 의미이기도 하다.

 

토의 시간성은 토대운에는 수확철이라 먹을 것이 있으니 금전적으로 여유가 생기게 되며 타작을 하는 때이니 부부싸움을 해도 폭행, 구타사건 등으로 확대되기도 한다. 만약에 운동을 한다면 골키퍼, 수비수, 권투, 골프, 탁구, 배구, 야구 등의 지키고 때리는 운동이 좋을 것이다.

 

투잡이나 외도 등의 이중생활을 하는 경우가 많게 되고 개는 목줄에 메여있기 때문에 가출을 할 수도 있고, 사업 보다는 직장생활을 해야 좋다. 동네 개는 50% 먹고 들어가기 때문에 방안푼수가 되고 허세나 아부가 심해지게 되는 운이 된다.

 

사생결단(死生決斷)의 폭력이 난무하고 생존경쟁이 심해지는 운이 되며 돌아다니는 사업, , 직장이니 판매나 영업직이 좋다. 정조관념이 없으니 패륜적이 되고 밤을 좋아하니 야간에 할 수 있는 일 즉, 경찰, 세관원, 조사관, 군인 등의 직종이 적성이 될 것이다.

 

토의 오행을 살펴보면 亥子丑으로 이어지는 기를 열어주기 때문에 "토극수(土剋水)"의 작용력은 약하니 이는 토는 壬亥수의 묘지가 되는데 辰戌충으로 토를 깨서 기를 열어주기 때문이다.

 

토는 지장간의 중기에 화를 내재하니 를 보존시켜 주는 일 즉 문화, 정신활동, 교육, 예술, 도서관, 극장, 박물관 등의 직종이 좋고 물상으로는 보온병 등을 의미하기도 한다.

 

천라(戌亥), 地網(辰巳)이니 사람을 기르고 고치고 교육하는 일, 의료(의사, 수지침, 경락, 맛사지, 목욕탕, 찜질방, 숙박업, 헬스클럽, 스포츠 맛사지, 대체의학, 목욕탕 등), 종교, 철학, 법조계 등이 인연이 된다.

 

辰戌丑未는 음간의 양인(陽刃)에 해당되니 이는 세력적이 아니고 정신적으로만 활용해야 하며 성격은 인내심이 강하고 책임감과 신의가 있게 된다. 화개성(華蓋星)이니 참모역할을 잘 하고 천예성(天藝星)이니 다재다능, 예술인 기질, 정밀부분, 기술성, 종교성 등이 강하다.

 

그러나 겉보기와는 다르게 소심한 면이 있게 되고 서서히 마음을 여나 한 번 마음을 연 후에는 변하지 않는 특징이 있고 일견 활발하기는 하지만 또한 고독한 면도 있다.

 

토의 화는 겉은 차지만 마음은 따듯하니 알고 보면 솔직담백(率直淡白)하고 강직하며 자존심, 고집, 자립심이 강하고 청렴결백(淸廉潔白)하나 한번 어긋나면 폭발성이 있어 과격해진다. 남에게 고개를 숙이지 않고 끝까지 비밀을 유지하니 이는 화개성의 특징이고 금고, 창고 등을 의미하며 금전을 빌리거나 신세를 지게 되면 반드시 보은을 하고 갚는 성향이 있다.










'지지인자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亥수 인자론   (0) 2020.03.09
酉금 인자론 - 2  (0) 2020.02.23
酉금 인자론 – 1  (0) 2020.02.17
申금 인자론   (0) 2020.02.16
未토 인자론   (0) 2020.0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