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합(三合)의 계통 별 작용력과 방합(方合)의 흉한 살(刑殺)의 작용력에 대하여
寅申巳亥의 생지(生支)는 미래지향적이다. 삼합은 천간을 지향하고 사회적으로 의도하는 목적이 있는 오행합이고 충이 있으면 흩어지고 분산되나 삼합의 정신력은 살아있게 된다. 실제적인 세력은 약하나 정신적이고 특히, 월지의 사왕지(四旺支)가 있어야 삼합이 제대로 이루어지게 된다.
”亥子丑방합“은 실제적이고 물질적이니 이는 水기가 왕한 것이고 ”申子辰삼합“은 정신적이니 이는 水기의 기운을 의미한다. 우리는 우주의 생명체가 오행합인 삼합(三合)에 의해서 영속적으로 이어짐을 알아야 한다.
계절의 시작인 사생지(四生支), 寅申巳亥를 중요하게 쓰면 객지, 외국에서 성공하게 되며 생지의 중기를 삼합용으로 중요하게 활용한다. 戊토는 巳화가 록지(綠支)가 되기 때문에 통근을 하고 또한 이를 활용할 수 있는 것이다. 생지는 양간만으로 이루어진 지장간이라 활동적, 적극적, 운동성 등이 강하며 새로운 환경을 만드는 힘이 있게 된다.
순수한 子午卯酉의 사왕지(四旺支)는 현실지향적이고 현실에 안주하니 변화를 꺼려한다. 자존심이 강하고 자기중심적이고 사람을 끌어당기는 힘이 있으니 이것이 도화살(桃花煞)이 된다. 왕지는 충극을 당할 때만 생하는 작용을 하며 호언장담(豪言壯談), 허장성세 (虛張聲勢)가 강하고 자유분방하나 신세를 지면 꼭 갚는 성품이다. 왕지(旺支)끼리는 문제가 많다.
성장, 운동, 동작이 끝난, 멈춘 상태인 辰戌丑未의 묘지는 생지와 왕지의 매듭을 짓는 단계이다. 봄의 마디인 辰토는 亥수와 子수가 왕하면 호수가 되고 木기가 왕하면 농장, 과수원이 되며 火기가 왕하면 문전옥답(門前沃畓)이 된다.
조금은 어렵기는 하나 묘지(墓支)와 고지(庫支)의 차이점을 이해를 해야 통변을 잘 할 수 있을 것이다. 부부인연을 볼 때, 부성입묘(夫性入墓)가 되더라도 남편이 없는 듯 지내면 해로하는데 문제가 없다.
가합(假合)에 대(對)하는 표현인 전합(全合) 혹은 진합(眞合)은 명(命)에 ”亥卯未삼합“이 있을 경우에 월지가 卯亥未의 순서로 합화된 기운이 가장 강하게 되니 우리는 같은 삼합이라도 삼합의 순도를 알아야 하는 것이다. 년지(年支)부터의 亥卯未가 가장 완벽한 삼합(三合)이 되는 것이다.
삼합으로 합화된 오행이 천간에 없다면 준비하고 생각만 하고 있는 형상이 되는데 대운과 세운에서 합화된 오행이 천간으로 오게 되면 사회적인 적응과 활용을 잘 하게 되는 운이 되는 것이다. ”亥未가합“도 천간으로 甲乙목이 오면 삼합(三合)의 작용을 하나 그 순도는 많이 떨어진다.
”왕지(旺支) + 생지(生支)운”은 사회적인 확장, 용도변경, 가공, 업그레이드, 승진하는 운이고 새로운 일에 도전을 하거나 두 가지 일을 병행하는 것이다. 잠깐 주춤하기도 하나 염려할 것은 없다.
명(命)의 巳화가 酉금을 만났을 때처럼 ”생지(生支) + 왕지(旺支)운“은 계획을 적극적으로 실행하는 운이 된다. 巳화가 완전히 酉금으로 변해서 즉, 가공, 포장, 용도변경을 해서 金기의 활동을 본격적으로 시작을 하게 되니 이것이 火기가 金기로 바뀌는 금화교역(金火交易)이 되는 것이다.
甲辰(41)일주에 戌토가 오게 되면 ”辰戌충“으로 甲목의 뿌리가 상하게 되니 甲목의 활동에 문제가 생기게 되며 壬수일간이 丑토에 통근하고 있는데 未토가 와서 ”丑未충“을 하게 되면 파고가 되어 壬수의 활동에 문제가 생기게 된다.
묘지인 辰戌丑未토에 통근을 하고 있는데 형이나 충이 되면 파고인지 개고인지를 잘 살펴야 하며 대운과 세운, 원명을 참조하여 "1 : 3"이 되는 경우에는 파고(破庫)로 본다.
사회적인 공통의 목적을 추구하는 삼합(三合)은 상하관계가 있는 목적지합, 혈연지합, 정신적인 합이며 생왕묘지(生旺墓支)의 계통 별, 구성원의 역할이 다르니 생지(生支)는 시작, 왕지(旺支)는 활동, 묘지(墓支)는 정리하는 역할을 한다.
삼합이라 개인적인 사정(私情)에 끌리지 않고 사회적인 능력만을 따지니 각자 나름대로 전문가적인 생각이 있는 것이다. 즉 명(命)에 삼합(三合), 방합(方合), 암합(暗合), 음양합인 육합(六合) 중에 어떤 합이 있는냐에 따라 일을 대하는 가치관, 자세와 처리하는 방식이 다르게 되는 것이다.
형(刑)과 충(沖)이 사회적, 직업적인 의식이 있는 결합인 삼합(三合)을 깨뜨리게 되면 충(沖)을 당하는 쪽에 흠집이 나고 삼합의 기운이 분산되니 추구하는 사회적인 일에 갈등이 생기게 된다. 삼합과 달리 방합(方合)은 처음에는 자기 편으로 끌어들여 일을 도모하나 약한 것이 강한 방합(方合), 특히 왕지(旺支)를 형충(刑沖)하게 되면 방합(方合)은 폭발을 하게 된다.
삼합에 방합이나 육합(六合)이 만나게 되면 서로 다른 일을 하고 다른 주장을 하게 되니 구성원 간에 반목, 갈등이 생기게 된다. 삼합이 방합(方合)을 만나면 삼합(三合)의 목적에 개인적인 친분에 따른 갈등이 생기게 되니 이것이 형살(刑殺)의 역작용이 되는 것이다.
삼합(三合)과 삼합(三合)이 만나도 한 쪽이 다른 쪽을 생(生)을 한다면 생(生)을 하는 쪽은 반목이나 자중지란(自中之亂)의 형살(刑殺)이 생기됨을 통변해야 한다.
방합(方合)은 학연, 지연, 혈연 등의 공통점이 있는 모임이며 일간의 의지와 상관없이 이루어지는 횡적, 공동체적이며 단순한 모임인 것이다. 이러한 방합에 운에서 형(刑)이나 충(沖)이 되면 즉, 공동의 적이 생기게 되면 방합은 맹렬하게 공동대항을 하니 동네의 화장터 설립이나 모교의 폐교 반대를 무리를 이루어하는 시위하는 형상이 된다.
방합은 원래는 친목, 방어의 목적이었으나 형(刑)이나 충(沖)을 당하게 되는 경우에는 공격적으로 변하는 특징이 있다. 반대로 공동체적인 방합(方合)이 명(命)에 없으면 친화력, 사교력이 약하며 특별한 목적이 없는 모임에는 안 나가는 사람이다.
사회지향적인 삼합(三合)과는 달리 방합은 보수적, 방어적인 특징이 있다. 각 지지 별로 분업을 통한 전문성이 있는 삼합(三合)과는 달리 방합(方合)은 시간이 지나면 세력화가 되어 상대 육신(六神)을 지배하려는 욕심이 생기고 술수와 전략이 능숙하게 변하게 되는 것이다.
운에서 방합(方合)이 형성되면 외부활동을 도와주는 세력, 집단, 모임이 생기게 되며 운이 좋으면 집단, 조직, 세력에서 공동작업, 협업을 통해서 일을 처리하고 운이 나쁠 때는 쓸데없는 모임에 참가하여 시간과 돈을 낭비하고 다닌다는 통변을 할 수 있다.
형제도 방합(方合)인데 평소에는 각자 살다가 부모님이 위중하면 뭉치는 형상이 된다. 사회적인 목적은 없으나 천간에 합화된 오행이 투간되면 이익집단으로 변질하고 삼합 (三合)보다 더욱 설치게 되니 이는 아파트단지에 어머니회 모임이 세력화로 진행되는 형상이 된다.
"○寅卯辰"에서 申금운이 와서 "寅申충"이 되면 卯목은 "卯申암합"으로 "寅申충"을 완충, 즉 말리고 辰토는 "申辰삼합"으로 "寅申충"을 말리며 寅목은 "寅午戌 火기"로 申금을 극하려고 하니 충(沖)이 오면 처음에는 방합(方合)을 보호하려고 1 : 3으로 申금을 회유하나 안 되면 즉, 암합(暗合), 삼합 등을 방해하는 요소가 있으면 대노하여 폭발하니 申금이 약하면 申금이 당하고 申금이 강하다면 싸움이 커지게 된다.
명(命)에 방합(方合)이 있는 경우에는 일간이 강해야 방합을 거느리는 힘이 있으니 대노하지 않고 협상, 포용하며 일을 처리하는 능력이 있는 것이다. 酉금운에 "卯酉충"을 하려고 하면 "辰酉육합"이니 이는 사적, 공적인 수단을 동원해서 방합을 보호하려는 통변을 가미해야 한다.
명(命)에 방합(方合)이 있으면 형제, 보호자, 후원자가 있음이고 없다면 배짱, 뒷심, 용기가 없고 외톨이니 보호자가 없는 형상이다. 삼합(三合)은 사회적, 공적인 분야에서 방합은 사적인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낸다.
명(命)의 일간이 강하면 피해가 심하지 않으나 신약하고 강한 오행이 방합을 형(刑)과 충(沖)을 하게 되면 단체해산, 단체에서 책임질 일, 애경사에 지출, 연대보증 책임 등의 문제와 갈등이 생기게 된다. 특히 형(刑)과 충(沖)보다는 육합(六合), 삼합(三合)운일 경우에 조직탈퇴를 하거나 왕따를 당하는 일이 생기게 된다.
깨지기 보다는 변질되는 측면이 강하니 이에 대한 통변을 주의해서 해야 할 것이며 왕지 (旺支)월일 경우에 결합력이 가장 강함은 물론이다.
삼합(三合)에 방합운이 중복되면 오해, 착각으로 인한 망신살이고 일반적으로 흉하게 되나 좋은 점은 친화력, 추진력이 있음이다. "寅卯辰 방합"에는 木기가 강해지니 水기와 火기가 힘을 드러내지 못하게 된다.
왕지(旺支)가 없는 방합(方合)이 하는 일은 먼 미래를 내다보고 하는 일이니 준비를 천천히, 철저하게 해야 할 것이다. 월지를 낀 "卯辰", "酉戌"은 방합과 육해(六害)가 동시에 해당되니 방합의 작용을 하는지 육해살의 작용을 하는지를 잘 살펴야 하고 주로 측근에게 배신을 당하는 일이 생기니 조심을 해야 하는 운이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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