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운세를 통변할 때 필요한 참고 사항에 대하여
개인적인 용도인 사주는 먼저 문점자의 나이와 성별, 직업 등에 따라 다른 통변을 해야 함을 알아야 한다. 희신(喜神)과 용신(用神)의 운과 기신(忌神)의 운에 따른 길함과 흉함의 통변이 나오게 되니 억부용신은 육신(六神)에 관하여 통변하고 격국용신은 사업이나 사회적인 일에 관하여 통변을 하며 조후용신은 일이 풀리는 정도나 시기 그리고 건강 등에 관한 사항을 통변하는 것이다.
천간, 지지, 연월일시의 궁위(宮位)에 따라 다른 통변이 나오게 되며 역시 격국용신, 억부용신, 조후용신에 따라 통변의 대상이 다름을 알아야 한다. 또한 운에 따른 합형충파해(合刑沖破害), 신살 그리고 배우자에 관한 통변이라면 복(福)과 덕(德)을 구분해서 통변에 임해야 하는 것이다. 합(合)은 “변한다, 간섭한다, 쏠린다, 묶인다, 생산한다” 등의 조금 씩 다른 의미가 있으니 잘 헤아려야 할 것이다.
재성(財星)을 예를 들어 설명을 하면 소년기의 재성운은 일간에게 힘이 들고 짐(殺)이 되는 운이며 사춘기의 재성운은 멋을 내고 재극인(財克印)의 역작용을 한다면 부모의 속을 썩이고 이성에 관심이 많은 운이니 비겁이 중중하다면 친구들과 어울려 가출을 하거나 공부를 등한시하게 되는 일이 생기게 된다.
결혼 전후의 재성(財星)운은 여자에게 재성은 재생관(財生官)이니 취직을 하거나 남자를 향하는 마음이니 남녀 모두 결혼하는 운에 해당된다. 30~40대인 장년기의 재성(財星)운이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진정한 활동력이고 부하을 거느리고 지휘하는 재성운이 되는 것이다.
노년기의 재성(財星)운은 건강에 부담이 되는 운이며 성직자에게 재성(財星)운은 신도를 의미하니 목사님의 나이나 능력 혹은 교회의 규모 등을 감안하여 재생관(財生官)의 길한 순작용인지 재생살(財生殺)의 흉한 역작용인지를 구분하여 통변에 임해야 할 것이다.
60대의 곤명(坤命)에게 관성(官星)운은 남자가 생길 수도 있으나 며느리나 질병에 관한 통변이 더욱 정확함을 알아야 하며 나머지 육신(六神)에 관한 사항도 남녀, 나이, 궁위 등에 따른 다른 통변을 해야 함을 물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