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철학관 이야기 - 7
천문학인 사주명리학의 음양오행을 울님들에게 어떻게 쉽게 설명을 할까 고민을 많이 하였습니다. 흔히 천기가 어떻고 지지가 어떻고 말들은 많이 하지만 구체적으로 그것이 무었인지가 막연할 것이라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그래서 구체적으로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가지고 하늘의 기운인 천기(天氣)와 땅의 기운인 지기(地氣)에 대하여 설명을 드릴 까 합니다.
가장 밀접한 목화토금수(木火土金水)의 오행에 대한 표현은 우리가 매일 대하게 되는 달력에 나와 있습니다.
요일 이야기인데요! 요일에는 일요일, 월요일 화요일, 수요일, 목요일, 금요일, 토요일이 있는 것은 다 알고 계시죠...
Sunday인 日요일은 태양을 의미하고 즉 양(陽)의 기운을
Moonday인 月요일은 달을 의미하니 즉 음(陰)의 기운을 의미합니다.
火요일은 화성을 의미하니 火의 기운을
水요일은 수성을 의미하니 水의 기운을
木요일은 목성을 의미하니 木의 기운을
金요일은 금성을 의미하니 金의 기운
土요일은 토성을 의미하니 土의 기운을 의미 합니다.
지구가 속한 태양계의 맏형은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태양이고 주인공은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이며 동생은 달이 됩니다. 나머지 5 개의 행성은 지구의 일가친척들이라고 이해를 하시면 쉽겠네요. 물론 맏형인 태양도 먼 곳에 부모님과 형제들이 있답니다.

일요일의 태양은 양의 기운을
월요일의 달은 음의 기운을 의미한 답니다.
나머지 일가친적인 5 개 행성의 기운은 목화토금수(木火土金水)의 오행을 의미하는데 그래서 이것이 음양오행이 됩니다.
이 7 개의 행성과 위성들은 각자 고유한 힘을 유지하기 때문에 거리를 유지하고 항상 그 위치에서 밀고 당기고 공전과 자전을 하지요...
이것이 하늘의 기운인 천기를 의미하고 이 천기(天氣)의 힘을 받아 결정되는 땅의 기운이 지기(地氣)란 의미가 됩니다. 지기에는 춘하추동, 앞과 뒤, 상하좌우, 고저, 강약 등의 여러 가지의 의미가 있습니다.
이러한 우주의 기운인 천기를 받는 지상의 모든 생물체 즉 인간, 동물, 나무, 식물 등의 생로병사(生老病死)가 이 음양오행 기운의 결과물이랍니다.
천지인(天地人)의 이론과 사상은 여기서 시작이 됩니다. 즉 만물은 음양오행의 다른 표현인 일월성신(日月星神)의 섭리에 따라 생산되고 움직이고 소멸한다는 이론이지요. 여기서 종교 이야기는 하지 않으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