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丙戌일주에 대하여
육십갑자 중에 23 번째의 丙戌일주의 丙화일간은 午화겁재와 未토정인이 공망되고 묘지(墓支)인 戌토식신에 자좌(自座)하고 있다.
태양이 큰 산 밑으로 들어가고 있는 형상이라 모든 일을 빨리 처리하려고 하며 매우 활발하고 명랑하며 언변이 좋고 풍류를 즐기고 호걸풍이나 외화내빈(外華內貧)이다. 책임감이 강하며 금방 화를 내다가도 금방 풀어지는 변덕이 있다.
어학에 소질이 있어 웅변에 달통이고 발명가의 자질도 있으며 개발하는 데는 능력을 발휘한다. 과욕은 실패를 가져오고 본인을 함정으로 몰아넣는 다는 것을 명심하면서 살아야 할 것이다. 실속없이 허장성세(虛張聲勢)에 과장이 심하고 더욱 심하게 되면 사기꾼이 될까 두렵다. 백호살에다 개금살이 있어 항상 적덕을 많이 쌓아야 본인과 처의 액을 면할 수 있다.
신살로는 천라지망살(天羅地網殺), 일명 음탕백호라고 하는 식신백호살 (食神白虎殺), 화개살(華蓋殺)과 천문성(天門星) 등이 작용을 하고 사람은 총명하고 똑똑하다. 육친(六親)으로는 식신이니 웅변에는 달통이고 발병가의 자질이 있으며 곤명(坤命)은 식신백호살이 자식의 문제나 생식기 계통에 질병이 생길 수 있다.
여기서 천라지망살(天羅地網殺)에 대하여 살펴보면 丙丁일이 戌토와 亥수를 보면 하늘의 비단인 천라(天羅)가 되고 壬癸일이 辰巳를 보면 땅의 그물인 지망(地網)이 되며 일지에 辰토나 戌토가 있으면 완전한 천라지망살이 되니 丙戌(23), 丁亥(24), 壬辰(29), 癸巳(30)의 4 일이 완전한 천라지망 일주가 되는 것이다. 건명(乾命)의 천라지망살은 만사가 되는 일이 없으며 금전운이 박하게 되 곤명(坤命)에서는 남편 혹은 자식과의 관계에서 불화가 많은 신살이 되는 것이다.
천라지망살은 억업, 통제, 구속하는 의미가 있으며 일반인이 귀인을 형무소에 구속하는 형상이 된다. 그래서 감금, 구속, 관재구설(官災口舌), 시비송사 등을 당하게 되고 지망이 있는 명(命)은 교도관, 경찰, 군인, 수사관, 법관, 종교인, 의사, 약사, 간호사 등의 직종이 길하고 특히 종교인, 역술인이 되면 이러한 흉한 살(煞)이 무난하게 없어지게 된다.
백호일(白虎日)에 대하여 설명을 하면 甲辰(41), 乙未(32), 丙戌(23), 丁丑(14), 戊辰(05), 壬戌(59), 癸丑(50)의 7 일을 의미하며 이날에 출생한 사람은 혈관계통이나 심장병을 앓게 되며 육신을 대입하면 여기에 해당되는 육신이 질병을 앓게 된다. 초혼은 이별수가 많으나 재혼을 하면 행복한 결혼생활을 하게 된다.
조후가 불량하다면 곤명(坤命)은 자궁질환이나 생식기 계통에 질환이 따르게 되고 임신, 출산, 양육 등에서 자식에 대한 애로사항이 있게 되며 남편이 밖으로 도는 생활을 하게 된다. 직업은 의학, 법률, 종교인, 역술인, 예술인, 수집가, 발명가, 부동산 등의 계통에서 능력을 발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