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未토의 자원(字源)에 대하여
未토에 관한 자원(字源)을 살펴보면 열 개의 나무가 무성한 “十 + 木”의 합자의 의미는 "장득동량(杖得棟梁)이니 전력투구(全力投球)하면 이루어진다"는 의미가 있으며 또한 “天 + l”의 합자의 의미는 "일장관천(一丈貫天)이고 무구불미(無口不未), 감고불상 (敢苦不嘗)이니 힘든 일이든 험한 일이든 열심히 하면 28 일 이내에 성사된다"는 고전적인 의미가 있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未토의 의미는 현재는 비록 내세울 것이 없지만 전력투구(全力投球)하면 좋은 미래가 있을 것이라는 의미가 된다. 未토는 木기의 고지(庫支)이니 木기를 마감하고 火기를 정리하여 金기에게 넘겨주는 금화교역(金火交易)의 단계가 되며 단 맛과 결실을 향한 희망이 있게 된다. 未월의 “맛 味”는 미완성의 맛인 것이다. 未월에는 수분의 하강하고 가장 덥지만 만물이 성장이 멈추어 있는 시기가 된다. 사양이음(四陽二陰)이고 “맛 味”이니 맛이 들어가고 있고 미완성, 미완숙의 단계가 된다. 양(羊)의 일반적인 의미는 아름다울 美(큰양), 착할 善, 상서로울 祥, 기를 養(윗어른을 봉양하기 위하여 양을 잘 키움), 옳을 義, 끝 末(끝 맺음을 못한다는 의미) 등의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 未토는 그만 성장하고 내실을 기하라는 의미가 강하다. 未월에는 수분이 하강하기 시작하고 물기가 빠지게 되니 단풍이 들기 시작하며 未시에는 한 낮이 지나고 점점 저녁 그리고 밤을 향해서 가는 시간이 된다. “아닐 未”, “아직 ~하지 못하다”이니 미래는 어떨지 몰라도 아직은 때가 아니라는 의미가 되고 과일인데 맛도 안 들고 성장도 멈춘 과도기가 되는 것이다.
未토가 자식이라면 아직은 더 키워야 하는 고등학생이고 申금은 대학생, 酉금은 결혼을 시킨 자식이 되며 戌토의 자식이 잘 나가고 있고 亥수는 절정기에 있는 자식이 되는 것이다. 양의 일반적인 성품은 정직, 성실, 희생, 욕심이 없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