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간물상론

己辛식신에 대하여

기림역학 2015. 11. 6. 01:10

 

 

 

 

己辛식신에 대하여

 

己辛丙壬. 일간을 들어내고 보여주는 식신은 일간이 주도적이나 傷官은 상관 자체가    주도적이다. 식신은 일간과 유정하고 상관은 무정하다. 식신의 체(體)는 편성이나         용(用)은 정성이다. 食神은 자연적, 정신적이고 傷官은 가감되고 변형된 인위적, 물질적이된다. 食神이 미래지향적, 이상적이라면 傷官은 현실적이다. 食神은 지구력, 여유가      있으면 傷官은 빠르고, 조급하다. 食神은 자기만족이 중요하고 傷官은 다변하며 주위의 반응에 민감하고 비교평가를 하며 경쟁심과 호승심이 강하다.

食神은 결과의 차이가 크게 없으니 운에서 나쁜 역할을 해도 크게 나쁘지 않으나 傷官은 길흉이 극단적이 된다. 食神은 공익, 공적, 전체적인 쓰임이 있으나 傷官의 쓰임은 지극히 사적이다. 食神은 동정심, 봉사 차원인데 傷官은 동정을 넘어서 보호하고 희생한다.      食神은 댓가를 바라지 않으나 傷官은 계산적, 이해 타산적이다. 食神은 탐구심, 창작능력이 있으나 상관은 호기심, 모방력, 응용능력이 좋다. 상기 육신에다 간지 별 특성을 합해야 제대로 된 통변이 나온다.

만물을 기르고 실용적인 己토일간과 辛금식신은 정확, 분명, 예리하며 그리고 날카롭고 빈틈이 없으니 "己辛식신"은 미세하게 관리하는 통제력이 발달되어 있다. 己토일간은    木기관성인 나무를 키워야 하는데 만약에 辛금식신이 왕하고 火기인성과 水기재성이    없다면 심각한 문제가 발생한다. 辛금식신이 빛, 火기인성으로 잘 제화되면 辛금식신은 전지가위, 모종삽이 되어서 좋은 도구가 된다.

"己庚상관"과 달리 "己辛식신"은 辛금식신이 주도하지 않기 때문에 "己庚상관"보다   "己辛식신"의 활용도가 좋다. 빛, 火기인성이 있으면 己토일간은 辛금식신을 충분히     활용하나 火기인성이나 水기재성이 없으면 문제가 된다. 열 午화, 丁화편인은 辛금식신을 녹이니 흉하게 되고 빛 巳화, 丙화정인은 己토일간에게 자격증을 이용하여 生財하는      길한 순작용을 한다. 火기인성이 없으면 辛금식신은 生財의 작용을 못하게 되는 것이다.

습토인 己토일간에 水기재성은 음습한 재성(財星)이 되니火기인성이 없어 재성과 관성이 음습해 진다면 사회, 국가에서 인정을 안 하는 재성과 관성을 의미하니 갈수록 부정적인 면이 강해지게 된다. 음습한 재성은 生財의 작용도 불법으로 가고 인성이 없는 殺을      생하게 되니 재앙이 되고 법, 나라의 보호를 받지 못하니 탈피하려는 노력을 많이 하면서살아가야 한다.

庚금상관은 대충하는 특성이 있으나 辛금식신은 예민하고 분명하다. 己토일간은 木기    관성인 나무를 키움이 본분이고 辛금식신은 木기관성을 자르고 분리하는 특성이 있으니 빛, 火기인성으로 辛금식신을 조절하면 잘 활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도기하는 "己庚상관"은 흉하고 "己辛식신"은 생설(生洩)관계의 균형이 맞으나 "辛금식신"이 木기관성을 잘라내는 문제가 발생한다.

火기인성이 있으면 전지(剪枝)가위의   순작용을 하니 자격증, 실력, 자격, 조건 등이 火기인성이고 이를 이용한 일, 사업을 하게 되면 좋다. 火기인성이 없으면 모두 음습하여 木기관성이 성장이 안 되니 타인에게 들어낼 수 없는 음지의 관성(官星)이 되는 것이니         구체적인 예를 들면 임시직, 공식적으로 인정이 안 되는 직장, 4 대 보험이 안 되는 직장, 시간제(Alba) 등의 직장이 되는 것이다. 음성적인 검은 재물을 벌고 木기관성의 혜택을 볼 수 없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