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丁壬정관에 대하여 丁壬丙. 丁壬癸. 어둠인 壬수정관에 이론적, 정신적, 이상적인 丁화일간은 빛이 난다. 어두워지면 열도 빛 작용을 하고 빛도 열작용을 하기도 한다. 날카로운 비판력, 논리, 지혜, 혜안을 가지고 있는 빛, 丁화일간이 壬수정관을 보면 선비기질이 나타난다. 癸수, 亥수 그리고 子수도 마찬가지고 "水극火"의 작용은 없다. 열이라면 壬수정관은 방해 작용을 하니 만들지 않거나 못하고 먼저 활용하려고 한다. "丁壬육합"이면 壬수정관은 丙화겁재를 돋보이게 하는 것이 아니고 丁화일간 쪽으로 쏠리니 丙화겁재를 차단시켜주는 길한 순작용을 하는 것이다. 亥수, 子수가 있으면 호수에 뜬 달이니 낭만적, 감수성은 있으나 고독, 종교적으로 변하고 돈 하고는 인연이 약하다. 木기인성을 만드니 창작성, 예술성, 순수성은 뛰어나나 생활력이 떨어짐이 단점이된다. 열이 약하고 물이 왕하거나 혹은 반대의 경우가 되면 음란지합(淫亂之合)이 되고 빛이면 음란지합이 아니다. 열, 丁화일간에 水기관성이 왕하면 火기가 꺼지나 "丁壬음란지합 (淫亂之合)"은 완전하게 꺼짐이 아니고 변질되어 어지럽고 도리에 어긋남을 의미한다. 열이 왕해서 음란지합이 되면 壬수정관을 사적으로 해석, 적용, 운용해서 법을 좌지우지(左之右之)하는 의미가 있고 주색잡기에 빠진 생활을 하게 된다. 말만 많이 하고 행동은 움직이지 않으며 坤命에게 더 많이 해당된다. 빛에서 열로 변하는 운이면 선비가 부정한 방법으로 축재를 하거나 주색잡기(酒色雜技)에 빠지게 되는 운이다. 신왕관왕(身旺官旺)하게 되면 열작용을 하더라도 두뇌, 처세술, 사회 적응력이 강한 일간이 되고 음란지합(淫亂之合)이 되면 평시에는 간신이고 난세에는 영웅이 된다. 군겁쟁재(群劫爭財)가 사업을 하면 추심업, 용역사업, 사채업 등을 하는데 적당한 선에서 하라고 통변을 해 주어야 한다. 통변의 순서는 혼잡, 태과, 편중된 육신 그리고 조후가 절실한 육신의 특징을 먼저 살펴 이에 대한 통변을 먼저 함으로써 실마리를 풀어 나감이 좋다. 빛, 丁화일간은 등대불이니 외롭고 예민, 감상적, 창작적, 예술적이며 정신적, 미래지향적, 철학적, 종교적이다. 천간의 壬수, 癸수관성은 어둠을 의미하니 丁화일간은 빛을 발하고 庚금정재를 보면 기능적, 생산적이 된다. 보편적인 丙화일간은 전체를 비추고 丁화일간은 전문적이니 한 곳을 집중적으로 비춘다. 빛, 丁화일간에 壬수는 빛나는 정관이니 귀명(貴命)이 된다. 亥子수 관성이 있어도 빛이고 꺼짐이 아니다. 음간은 양간을 최대한 활용을 하니 "丁壬음란지합"을 하면 壬수정관을 사적으로 활용하여 실속을 챙기니 사회성은 좋아지나 이기적, 개인주의적이 된다.
壬수정관은 어둠을 의미하고 丁화일간은 대개가 빛이니 정신적으로 치우치게 되며 깨어있고 시선을 집중시키니 귀(貴)로 보며 "水극火"의 염려는 없는 것이다. 범생이, 선비, 선생, 등불역할을 하며 원리원칙(原理原則)을 따진다. 壬수정관의 통근이 약하면 여명, 즉 희미한 등불이 된다. 음란지합(淫亂之合)이면 정신적으로는 탁해지나 현실적이 되니 처세, 생재(生財), 통속적인 사회생활 등에서는 좋다.
뛰어난 정신력, 고운 심성, 투명하며 선비기질이 있으니 어둡고 어려운 상황에서 독야청청(獨也靑靑)한 형상이다. 유정하니 사회적인 규범준수, 질서, 언행 등이 일치하는 진정한 선비이며 木기천래인(天來印)이 생기니 영리하고 기발한 생각, 아이디어, 비젼(Vision)을 가지고 있는 일간이다. 위엄, 꼿꼿함, 깨끗함이 돋보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