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학

5 개의 천간육합의 통변에 대하여

기림역학 2019. 8. 7. 01:00


 

 


5 개의 천간육합의 통변에 대하여

 

천간이 편중되면 쟁재(爭財), 쟁관(爭官)의 흉한 역작용으로 쟁탈, 싸움이 일어나게 되고 그 의미가 다른 오행 별 특성은 아래와 같다.

 

천간육합의 일반적인 특징은 양간(陽干)의 특성이 음간(陰干)에게 정신이 쏠리게 되고 음간은 양간을 최대한 활용하려고 하며 음간은 양간을 통해서 자신의 존재를 드러내려고 한다.

 

1. 甲己합화(合化) 土氣 - 중정지합(中情之合

목은 목과 달리 분리가 가능하며 상향성인 솟구치는 기상이 강한 기는 토재성인 땅을 놓고 싸우는 투쟁이 아니라 기식상을 통한 경쟁이 더욱 크게 되니 이는 기재성을 놓고 정면 대결함이 아니고 순위경쟁을 하는 일이 생기는 것이다. 토재성인 여자에게 누가 食傷으로 더 잘 해 주느냐하는 경쟁하는 심리상태가 됨을 의미한다.

 

기식상의 향방과 위치에 따라 토재성의 태도가 결정되고 기식상이 없으면 승부가 안 나고 공동소유가 된다. 잘난 척, 경쟁을 잘하고 식상이 있다면 써비스가 좋고 여자도 잘 유혹하는 일간이 된다.

 

甲己甲/○○의 명()에서 년간에 목이 없다면 목은 토정재에게 육합이 되어 논바닥에 자빠진 나무의 형상이나 목비견이 있다면 토정재, 땅에 대한 경쟁심이 생기니 상향성인 목의 기상이 살아나고 경쟁에서 살아남게 된다.

 

학생이라면 경쟁이 심한 학교, 특목고에 보내면 좋다. 심판관인 기관성이 없어야 문제를 야기하는 투합(妬合), 쟁합(爭合)이 되지 기관성이 있다면 공정한 경쟁이니 경쟁력이 생기게 되고 목비견에게 빼앗김이 아니다.

 

합과 충을 거리개념으로 살펴보면 "己甲己"의 명()은 투합(妬合)이 되고 "甲己己"의 명()은 투합(妬合)이 아니고 마음만 있는 것이니 월간의 토정재가 본처가 되고 년간의 토정재는 애인이 되는데 기회만 엿보고 있는 형상이다.

 

목비견운이 오면 년간의 토정재와 육합을 하여 애인은 떠나가게 된다. 대운에서는 헤어지고 세운에는 한 눈을 파는 것이며 세운이 가면 돌아오게 된다는 통변이 가능하다.

 

"己甲己"의 명()은 투합(妬合)이 되고 목일간의 갈등이 심하니 월간이 본처이고 시간은 애인이 된다. 운에서 오는 투합(妬合)도 마찬가지다. 세운이 가면 원래의 위치로 돌아오게 되며 통근력의 강약도 결과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니 잘 살펴야 할 것이다. 10 천간 중에 음간인 토와 수가 가장 실리적, 실용적이고 양간인 화와 목이 가장 정신적이다.

 

2. 乙庚합화(合化) 金氣 - 인의지합(仁義之合

칼집()과 칼()의 형상이며 의리와 인정에 끌려서 목의 부드러움과 약함에 반한 금이 된다. 감정적인 변화가 많고 풍월지합(風月之合)이니 풍류를 알고 예능적, 예술적이며 또한 외유내강(外柔內剛)이니 겉은 강하나 속은 유하고 의리보다는 현실적인 실리를 따지는 금이 된다.

 

乙庚육합목이 금의 강함을 감싸 안으니 금의 강함이 많이 부드러워지고 살기가 들어나지 않는다. 외강내유(外剛內柔)가 특징인 금이 육합이 되면 외강(外剛) 조차도 부드러워지니 금의 내면을 들어나게 한다. 운에서 오면 乙庚육합은 부족한 면을 채워주는 협조자, 협력관계, 합작할 일이 생기게 됨을 통변할 수 있는 것이다.

 

3. 丙辛합화(合化) 水氣 - 위엄지합(威嚴之合)                                                              ()중의 양인 화는 서산에 떨어진 태양이 되고 사적, 실리적, 디테일하게 너무 변하게 되고 줄이 달린 애드벌룬이 된 형상이다. 세상물정을 모르는 화가 음간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고 금은 양간을 가장 잘 이용하는 능력이 있으며 자신을 확실하게 들어내게 된다.

 

丙辛육합에서는 양 중의 양의 화와 완성품의 금이 육합을 하니 화의 입장에서 정재적, 현실적, 실용적으로 바뀌게 된다. 정재(正財)는 밖에 것을 안으로 들여오고 편재(偏財)는 안에 것을 밖으로 가져 나가 사업을 하게 되며 화가 정재의 속성이 강해진다.

 

공평정대한 화가 자기 것만 관리하니 소심해 진다. 원래 화는 비현실적인 면이 있어 손해를 보더라도 베푸는 특징이 있고 화는 명()기와 기가 많으면 높이 떠 있는 화가 되며 그럴수록 금이 화에게 안정감을 준다.

 

천간육합은 상대육신이 배우자이고 통근처를 감안하여 합()이 깨질 때라도 이혼이 쉽지 않으나 반드시 금슬이 좋다는 의미는 아니다. 상대가 강하면 이혼이 쉽지가 않다. 丙辛육합은 운에서 천간합이 오면 연결시켜주는 일이 발생한다.

 

정신을 차려 실속을 챙기려하고 아니면 음주가무 쪽으로 빠지게 된다. 금은 로비, 중계, 중매, 물류, 해외여행 등에 관련된 직업이 좋다. 화와 금의 입장이 서로 다르며 금은 나가는 일을 하게 되고 화는 안으로 들어오는 일을 하게 된다.

 

4. 丁壬합화(合化) 木氣 - 음란지합(淫亂之合)                                                      일반적으로 음간의 파악이 어려우나 그 중에서도 화와 수의 파악이 가장 어려우며 기는 청탁(淸濁), 심천(深淺), ()의 기능을 살펴서 통변에 임해야 한다. 화는 원래 인공적인 불이고 수와 수를 만나게 되면 빛으로 변한다. 수와 수는 물이 아니고 어둠을 의미한다.

 

음간은 양간을 잘 활용하며 화가 빛의 작용을 하면 정신적인 일이고 수정관을 활용하여 본연의 역할을 하니 선비임에 틀림이 없다. 화가 열의 작용을 하면 기를 녹이게 되니 이는 현실적이고 물질적인 활동에 치우치게 된다.

 

기가 있고 수운이 오면 불이 약해지니 마음은 정신적이고 행동은 물질적이니 착오가 있게 되고 현실성이 없는 짓을 하게 되는 것이다. 수가 오게 되면 丁癸으로 합()은 깨지나 불이 꺼짐이 아니고 정신적인 갈등이 된다. 이것이 음란지합(淫亂之合)이 되니 이는 궤도 이탈을 통변해야 하는 것이다.

 

신약한 화에 수가 왕하게 되면 환경적으로 스트레스가 많게 되고, 정신적인 피해를 많이 보게 된다. 巳午未월에 화는 완전한 열이니 통근처가 없는 수가 오면 끓어서 증발되니 엉뚱한 짓, 허망한 짓을 벌리게 되니 예를 들어 식당을 잘 하고 있다가 갑자기 도들 닦는 등의 이상한 짓을 하게 되며 이 역시 음란지합(淫亂之合)이 된다. 그러나 수가 오게 되면 수는 조후용신이니 좋을 확률이 높다.

 

5. 戊癸합화(合化) 火氣 - 무정지합(無情支合) 어떠한 천간이든 수를 만나면 실용적이고 부드러워지게 되니 특히, 토가 그렇다. 금을 제외한 음간은 자신을 들어내지 않고 숨어서 양간을 이용하며 수는 일방적으로 잘해주는 희생적인 면이 있다. 음간 중에 양간을 가장 좋아하는 것이 수의 戊癸육합이다.

 

운에서 오게 되면 의외의 것을 소유하게 되는 운이 되고 음간이 약한 듯 해야 천간육합의 작용력이 순조롭게 이루어지게 된다.

 

/壬子○○의 명()은 골짜기가 깊은 댐의 형상이고 정신적이며 ○○/癸亥의 명()은 물질적, 실용적이고 출렁거리는 조그만 방죽의 형상이니 그 그림이 느껴지면 좋겠다. 조용히 있는 토에 강한 수가 문제를 일으키게 되니 이런 경우에는 정신적이고 호연지기(浩然之氣)를 자랑하는 토의 위용이 떨어지게 되고 이와 관련된 일이 생기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