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장간(支藏干)의 역할과 원신(原神)의 작용력에 대하여
■ 지장간(支藏干)의 역할과 원신(原神)의 작용력에 대하여
계통 별로 차이가 있는 지장간의 속성과 변화는 통변에 매우 중요한 변수가 되며 천간인 하늘은 지지인 땅에 의지하고 지지인 땅은 천간인 하늘을 의지하니 천간과 지지는 분리하여 통변할 수 없으며 하늘과 지지의 가운데 있는 인간은 하늘과 땅, 즉 천간과 지지를 동시에 의지해야 하는 것이다.
따라서 천지인(天地人)은 서로가 의지하고 간합(間合)하니 우리는 인간과 하늘과 땅의 세세한 변화를 지장간(地藏干)에서 느끼고 또한 알 수 있는 것이다.
통변(通辯)에 있어 지장간의 활용은 비장의 무기이고 히든카드, 조커 등의 역할을 하고 운에 따라서 시의적절(時宜適切)하게 활용하게 되니 평소에는 존재가치가 미미하나 결정적인 순간에 대반전을 이루는 지대한 작용을 하게 되는 것이다. 신살도 경우에 따라서 강력한 역할을 하니 비장의 무기, 극적인 요인이 되고 크고 엉뚱한 변화를 일으키는 작용을 한다.
일상생활에서의 사건사고는 지지에서 발생하니 지지를 알기 위해서는 지장간의 변화를 이해해야 하는 것이다. 천간은 정신이고 지지는 육체이며 지장간은 오장육부(五臟六腑)인 것이다. 천간의 확실한 활동성은 지지의 도움인 통근력(通根力)이 절실하게 된다.
투출(投出)과 통근(通根) 즉, 천간과 지지는 위치 별로 그 의미가 다양하니 우리는 그 다양한 의미를 세세하게 이해해야 한다. 통근처가 없는 천간은 언제, 어떻게 날아갈지 모르는 무지개, 뜬 구름, 허수아비와 같은 존재이다.
투출(投出) 여부에 따라 지지, 지장간의 역할이 확연히 다르게 되며 지지에만 있으면 개인적, 물질적, 사리사욕(私利私慾)에 따라 움직이고 또 그러한 일만 발생한다. 육체적, 본능적으로 움직이니 이는 정신과 몸이 따로 움직이는 형상이다.
지장간에만 있는 오행과 육신 그리고 육친은 운과 합형충파해의 작용력에 따라 한시적, 제한적, 조건적, 통제적으로만 활용할 수 있으며 명(命)에 없고 지장간에만 있는 육신이 좋은 경우도 많음을 우리는 알아야 할 것이다.
이러한 지장간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지지의 생왕묘지(生旺墓支)의 계통 별 특성과 특히, 월지를 먼저 파악해야 한다. 년월일시의 궁위(宮位) 별로 합형충파해(合刑沖破害)의 결과를 통변해야 햐며 천간은 궁위보다 육신(六神)의 해석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지지의 합형충파해(合刑沖破害)도 천간을 참고하여 통변해야 함은 물론이며 천간의 변화도 지지를 참고해야 정확히 알 수 있는 것이다. 인자론과 물상론(物象論)을 참고해야 여기서 나오는 귀신같은 비유와 통변을 할 수 있게 된다.
충(沖)의 단순한 결과의 통변은 위험하고 허자(虛字)처럼 없어도 작용하는 것을 가늠을 해야 함이 중요하게 된다.
또한, 간지(干支)에서 나오는 음양(陰陽)의 시간성, 정신성, 운동성 등을 잘 파악을 해야 한다. 음인 덕(德)은 선천적이고 양인 복(福)은 후천적이나 반대로, 복은 타고난 것이고 덕은 후천적으로 만들어 가는 것이라고도 해석할 수도 있으니 음과 양은 때와 장소에 따라 그 쓰임새와 개념이 바뀌게 된다.
양(陽)인 천간은 천성이라 비교적 변화가 적으나 음(陰)인 지지는 그 작용력과 변화가 변화무쌍(變化無雙)하게 된다. 천간은 합(合)이 가장 중요한 작용을 하며 물질은 음(陰)이고 정신은 양(陽)이니 지지에서 발생하는 일이 많고 복잡다단하다.
예를 들면 “子午충”은 양(陽), “卯酉충”은 음(陰)이니 이는 “卯酉충”의 변화가 많다는 의미가 되고 육신과 오행의 결과가 차이가 있을 경우에는 육신(六神)의 해석을 먼저하고 오행의 결과는 나중이 된다.
없어도 있는 것으로 간주를 할 수 있는 것은 원신(原神), 지장간, 대운(세운은 아니다), 가문, 태생지, 도충(水火), 반합, 공협, 허자(虛字) 등이고 태월(胎月)의 기운도 감안을 해야 한다. 태월을 가늠하는 방법은 월주를 중심으로 천간은 1 칸, 지지는 3 칸이 앞으로 가니 명(命)이 乙巳월이라면 태월은 丙申월이 되는 것이다.
無食傷에 비겁이 왕한 곤명(坤命)은 실제적인 자식이 없는 경우가 많고 정신적이니 말을 할 때는 강하게 터져 나올 수 있으며 육신적, 물질적은 아니고 신살적, 정신적으로만 활용하는 것이다.
또한 무식상이면 사업은 곤란한데 세운은 명(命)을 변화시키는 힘이 없으니 대운에서 식상운이 왔을 때만 사업을 할 수 있게 된다. 이는 평소에는 사업할 수 있는 머리는 있는데 행하지 않는다는 의미가 되고 비겁이 왕한 명(命)에 식상운이면 그 작용력은 아주 크고 강력하게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