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학

년지(年支) 혹은, 년주(年柱)의 의미에 대하여

기림역학 2019. 6. 23. 15:44


 

 


년지(年支) 혹은, 년주(年柱)의 의미에 대하여

 

년지는 일간의 의지와 상관없이 주어진 것이고 선택의 여지가 없는 것이니 일간 마음대로 못하는 상대, 기득권자, 3 , 윗사람, 부모, 조상, 유전적인 영향 등을 의미한다. 또한 년지는 사주 전체의 바탕이 되어 년주의 육신(六神)이 사주 전체에 기본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니 이는 년지에 정인이 강하면 사주의 모든 육신이 생각, 준비하는 정인의 영향을 받는다는 의미가 된다.

 

4 길신이 년주에 있으면 사주 자체가 편안하며 년주의 귀인은 어디를 가더라도 도움을 주는 귀인이 따라 다니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조후용신은 년주에 있음이 가장 좋고 이는 조상의 음덕이 있음을 의미하며 년주의 격국용신은 대외적, 큰 틀, 국가적, 세계적, 중앙, 대기업, 활동력이 전체적, 포괄적이 되는 것이다.

 

년주의 관성과 인성이 빛이 나고 큰 일을 하며 반대로, 시주에 있다면 일간 중심적이니 전체적인 영향력이 떨어지고 격국의 순도가 떨어진다는 의미이다. 재성이 연주에 있으면 그룹, 공적인 재산이니 일간의 것을 가지고 일간 맘대로 못하는 큰 재산이 된다.

 

///丁庚丁乙

///丑申亥卯

 

정주영님 사주. "金水식신격"에 년월이 식신, 재성, 관성으로 잘 짜여져 있고 화관성을 잘 활용하니 관성과 국가적인 혜택을 잘 받았다. 화정관이자 조후용신은 통근처가 없어도 활용할 수는 있으나 주지의 사실처럼 실제적인 관직은 없었다.

 

년주가 부실하면 보호막, 울타리가 없는 것이니 외부의 간섭에 많이 노출된다. 세운은 공적인 성분이 강하고 대운은 개인적이다. 년주가 너무 강하면 외부와 소통이 불량해서 문제가 생기게 된다. 울타리가 철옹성이니 치우치고 외부와 소통이 어려우니 세운이 와도 긍정적인 순작용력이 줄어들게 된다.

 

강한 년주는 부모, 윗사람의 입김이 강하게 작용하며 대인관계가 어렵고 반대로 부실해도 문제가 된다. 년주는 선택의 여지가 없고 선천적, 유전적인 요소가 있으며 년주의 육신은 선택의 여지가 없다.

 

///

///○○○

 

상기의 예문에서 년주가 간여지동(干與地同)癸亥(60)로 되어 있으면 수편인도 수 정인으로 작용하며 수정인이 목일간에게 영향력이 크고 일간 또한 순응을 한다. 금일간이라면 수상관이니 금일간의 숙살지기(肅殺之氣)가 강해지는 것이다.

 

년주는 인성자리, 월주는 관성, 일지는 재성, 일지는 식상의 자리이다. 년주의 인성이 제자리에 있으니 범생이, 애늙은이가 되며 선비기질, 자기주장이 강하다. 년주에 식상이 있다면 인성적인 식상이니 인성이 없는 식상은 안하무인(眼下無人)이 된다.

 

년주는 오래된 과거, 전생(前生), 막연함, 국가, , 부모, 성별, 외모, , 선택권이 없는 것 등이다. 또한 년주는 고향, 조상, 묘자리, 조상이 남긴 것, 출신학교, 간접적인 영향력이 있는 것 등의 의미가 있다. 옛날에는 년지를 충하면 묘자리, 꿈자리, 조상 이야기 등을 통변하였다.

 

부모의 사고, 사망은 신살에서 실마리를 찾아야 하며 일명 수옥살이라고도 하는 재살(災殺) ()은 사고가 터지는 방향이니 이사, 건축, 개업으로 이사를 한다면 그 방향에서 적재물, 낙하물에 의한 사고 등의 문제가 생기니 관리를 잘 해야 할 것이다. 나라에 양기가 강하면 전쟁이 나서 남자들이 많이 죽는 것을 우리는 역사적으로 알 수 있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년주는 인성자리, 월주는 관성자리, 일지는 재성의 자리, 시주는 식상의 자리이니 월주의 관성이 오래가고 잘 활용할 수 있는 사회적인 관성이 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