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국(格局)의 종류와 화기격(化氣格) 그리고 종격(從格)에 대하여
■ 격국(格局)의 종류와 화기격(化氣格) 그리고 종격(從格)에 대하여
품격있는 사회생활과 그 성향을 이루는 격국은 정격(正格)이라 불리는 보통격국과 외격 (外格) 또는, 편격(偏格)이라고 불리우는 특별격국의 두 종류로 나눈다. 정격은 보통 월지를 위주로 정하거나 혹은, 사주 전체의 기운으로 정하게 되는데, 내격(內格), 팔정격(八正格), 십정격(十正格)으로도 부른다.
전체 사주의 80% 정도가 여기에 해당하는데, 그 종류로는 식신격(食神格), 상관격(傷官格), 정재격 (正財格), 편재격(偏財格), 정관격(正官格), 편관격 (偏官格), 정인격(正印格), 편인격 (偏印格)으로 구분되고 이것을 팔정격이라고 하는 것이다.
학자에 따라서는 월지가 비견이나 겁재일 경우에는 격국으로 정하지 않고, 월지가 양인이거나 건록에 해당될 때 양인격(羊刃格)과 건록격(建祿格)으로 구분하여 팔정격에 양인격(羊刃格)과 건록격(建祿格)격을 합하여 십정격으로 나누는 경우도 있다.
정격에 대(對)하는 개념인 편격(偏格)은 일명, 외격(外格), 변격(變格)이라고 하는 특별격을 의미하는데, 사주 전체의 상황과 오행의 세력에 따라 종격(從格)과 화격(化格) 그리고 어디에도 속하지 않는 잡격으로 구분한다.
종격은 전왕격(專旺格)이라고도 불리우는 종왕격(從旺格), 종강격(從强格), 종아격(從兒格), 종재격(從財格), 종관살격(從官殺格) 등 5 종류로 구분하며 화격은 화기격(化氣格)이라고 해서 천간합을 위주로 가색격(稼穡格), 윤하격(潤河格), 염상격(炎象格), 곡직격(曲直格), 종혁격(從革格)의 5 종류로 구분한다. 물론 여기에도 진화격(眞化格)과 가화격(假化格)이 있다.
특별외격은 건록격과 양인격을 비롯하여 괴강격, 일귀격, 시묘격, 사위순적격, 천원일기격, 비천록마격 등 수십 여 종에 달하는데, 양인격(陽刃格)이나 건록격(建祿格)을 제외한 그 밖의 잡격은 이치에 맞지 않는 경우가 많아 사용하지 않는다.
천간의 통근과 육합에 대하여 설명을 하면 천간은 통근력 즉, 통근의 정도가 가장 중요하며 다음은 육합이다. 대운과 세운의 육합, 명(命)의 육합도 그 작용력이 동일하다. 다음은 혼잡됨이고 통근을 못한 명(命)의 천간이 대운과 세운에서 통근을 하게 되면 운의 큰 변화가 있게 된다.
천간육합은 간합, 음양합, 애정지합, 유정지합, 부부지합 등의 의미가 있다. 양의 “甲庚충”은 죽기 살기로 하지만 “甲己육합”은 애정을 가지고 극을 하고 동시에 합을 하는 것이다. 육합을 하게 되면 “변한다, 쏠린다(치우친다), 간섭한다, 묶인다, 생산한다“ 등의 의미가 있고 어느 쪽의 통근력이 강한가에 따라 통변이 다르게 되는 것이다.
“丙辛합水”에서 화기격(化氣格)이 성립되기 위한 조건을 설명하면 아래와 같다. 1) 화기오행의 계절이어야 하니 월지 즉, 亥子丑월이 되어야 한다. 2) 지지에 “亥子丑 방합”이나 “申子辰 삼합”이 있어 강력한 세력을 이루어야 한다. 3) 화기오행이 천간에 투출되어야 하니 천간에 壬수나 癸수가 있어야 한다. 4) 거스르는 오행이 없어야 하니 이는 火기나 土기가 없어야 한다는 의미이다. 5) 丙화와 辛금이 무근(無根)해야 하며 화기격에는 진화격, 가화격이 있다. 6) 화기오행에 따라 격국의 이름이 달라진다.
종격(從格)이 되기 위한 조건은 아래와 같으니 결국에는 화기격과 조건이 비슷함을 알 수 있다. 1) 종하는 계절이어야 한다. 2) 지지에 삼합이나 방합이 있어야 한다. 3) 종하는 오행이 천간에 투출되어야 한다. 4) 거스르는 오행이 없어야 한다. 5) 종(從)하는 육신에 따라 격국의 이름이 달라진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