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학

사주를 보는 방법에 대하여

기림역학 2019. 6. 9. 2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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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주를 보는 방법에 대하여

 

먼저 출발점인 사주와 대운인 운로(運路)를 정확히 작성함이 중요하다. 현재 한국에서는 일본, 동경의 표준시를 사용하고 있으니 정확한 사주를 세우는데 약 3248초를 늘려서 사용을 해야 하며 때때로 실시했던 썸머타임도 감안해야 한다. 자세한 사항은 만세력에 잘 나와 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출생시간의 경계가 불분명하면 경계의 전과 후의 사주를 두 개 작성하여 정확한 시간을 추론하여 감정을 해야 하고 시간을 전혀 모르면 12 개의 사주를 작성하여 직업 등 지나온 운을 물어보면서 출생시간을 추론하여 감정을 해야 할 것이다.

 

정확한 사주가 나왔으면 대운과 세운을 함께 써 놓고 통변에 임해야 한다. 대운에 따라서 사주의 작용력이 바뀌는 경우가 왕왕 있으니 명()에 없던 육신이나 오행이 대운에서 오면 초기에는 엄청난 힘을 발휘하나 빨리 약해지는 특성이 있게 되니 이는 명()에 없던 관성이 대운에서 나가게 되면 실제적인 관성은 나갔으나 관성에 대한 추억 등 정신적인 면은 남아있게 됨을 의미하는 것이다.

 

()인 세운은 명()을 변하게 함은 아니고 사건사고를 일으키는 원인을 제공을 하니 명()과 대운은 동일하게 다루어야 하고 세운에서는 사건사고를 읽어야 하니 세운과 대운이 충을 하게 되면 세운과 명()이 충을 하는 것으로 통변을 해야 할 것이다.

 

대운을 더하여 쇠약하거나 없는 육신(六神)과 태과한 육신의 통변이 중요하게 되며 이는 논리적으로도 잘 맞는다. 정확한 통변을 위해서는 육신에 대한 특징을 미리 잘 알고 있어야 하니 부족하거나 혹은 없는 오행이나 육신은 전생부터 인연이 없는 것이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련을 버리지 못한다. 이를 채우고자 하는 갈망, 욕망이 있으며 해당 육신에 대한 가치관이 치우쳐 있고 또한 관리가 되지 않는다.

 

예를 들어 명()에 재성이 없다면 평소에는 재성을 찿고 추구하나 막상 생기게 되면 관리를 하지 못하게 되고 논리도 부족하며 이에 대한 정신적인 결함, 함정, 애로 사항 등이 있게 되는 것이다. 또한 재성이 많게 되면 돈, 이성 등 재성에 관한 편력, 변화가 많게 된다. 혼잡이면 정성이라도 편성을 닮아가니 이미지가 불순해지며 가치관이 비뚤어져 있고 감당하기 힘든 상태가 된다.

 

대운을 포함한 명()에 없어도 지장간, 대운, 化氣오행, 강한 원신(原神), 허자인 공협(空挾), 도충(倒冲) 등이 있으면 있는 것으로 간주하고 이는 정신적으로만 활용한다. 곤명(坤命)에서 관성이 강하더라도 배우자의 복()과 덕()을 살피는 데는 일지에 무엇이 있느냐가 중요하게 된다.

 

종격(從格)이나 화격(化格)은 궁위의 해석이 중요하게 되며 쌍생아(雙生兒)의 명()은 궁위의 해석이 더욱 중요하게 된다. 없는 것을 있는 것처럼 극복해서 사용하면 보다 활용을 잘 할 수 있으나 쉽지 않은 일이다.

 

태과하거나 혼잡된 오행이나 육신은 전생부터 인연이 많은 것이니 이는 강한 습성, 어쩔 수 없는 습관으로 나타나게 되며 싫어하면서 끌려 다니게 되는 것이다. 비교평가를 하는 혼잡은 만족을 못하게 되니 예를 들어 관살이 혼잡되게 되면 남자나 직장이 자주 바뀌는 습성이 있게 된다.

 

그러나 태과한 오행과 육신을 잘 제화하면 아주 길한 순작용을 하니 제화하는 방법을 알려줌이 개운법이 된다. 있어도 없는 것처럼 보는 오행이 있는 반면에 통근처가 없는 천간은 뜬구름, 무지개, 허상이며 상()은 있는데 실체가 없으니 정신은 있는데 실체가 없는 것이다. 합거되거나 충거되고 공망과 형충 등으로 작용력을 잃어버린 것, 오행공망 등은 용도변경으로 보나 육신의 작용력은 반감된다.

 

형상, 기질인 천간의 통변은 궁위 별 해석이 다르고 통근여부가 중요하게 된다. 천간은 생각이고 지지는 행동이니 통근을 못 한 천간은 행동이 없는 생각을 의미한다. 통근은 천간이 지장간에 동일한 오행이 있는 것을 의미하며 甲子는 통근이 아니고 생조를 했다고 한다. 방합과 삼합에만 통근을 할 수 있으니 甲乙목은 寅卯辰 東方木局의 춘절(春節)에만 통근할 수 있는 것이다. 戊己토는 子卯酉를 제외하면 모든 지지에 통근을 할 수 있고 통근력이 가장 강한 것은 巳午未이다.

 

子午卯酉의 왕지에 통근한 것은 흔들림이 없고 가장 강력하게 되며 대운에 따라 사회적으로 한 번은 활용하게 되며 다음에는 동일한 오행이 강하다. 甲乙목은 卯寅辰亥월에, 월은 寅卯가 있을 경우에 강하고 나머지는 월이 강하니 토와 수는 순서가 바뀔 수 있다.

 

壬癸수의 경우에는 亥子丑월에는 토의 통근력이 강하고 나머지는 금이 강하다. 巳午未 월에는 금이 뿌리가 훨씬 강력하게 된다. 월지의 통근이 가장 강력하다. 子午卯酉의 월지에 통근한 것은 막강하니 누구도 건드리면 안 되고 다음에는 자좌(自座), 일간과 가까운 순서이니 일간 기준이라면 월지, 일지, 시지, 년지의 순서가 된다.

 

세력은 지지가 중심이 되는데 신약신강은 지지이며 생보다도 통근력이 더욱 중요하게 된다. 왕지의 특성은 다른 오행으로 변하지 않으며 다른 오행을 끌어들여 자기 주도적으로 활용하며 다른 오행을 잘 생하지도 않는다. 금이 생하는 물은 큰 물이 아니며 생을 할 마음도 없으나 화극금(火克金)“의 공격을 받게 되면 예외적으로 "금생수(金生水)"의 작용을 한다.

 

왕지(旺支)는 변화를 싫어하며 주관, 개성이 뚜렷하고 배짱이 있으며 현실에 집착을 많이 한다. 왕지와 기가 없는 명()은 변화를 싫어하며 왕지끼리는 소통이 안 되고 서로 어울리지도 않는 것이다.